26일 성명서 발표…"의회 명예 실추"
사퇴서 수리한 의장에 사과 요구
성범죄 징계 전 사퇴 불가 제도화

양산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협의회 제공
양산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협의회 제공

김태우 전 국민의힘 양산시의원의 사퇴를 두고 후폭풍이 거센 가운데 양산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협의회(이하 '민주당')가 26일 양산시의회 앞에서 성명서를 발표하고 "피해자에 대한 책임회피임은 물론이고 양산시민을 우롱하는 처사이며 시의회의 명예를 또다시 실추시키는 최악의 작태"라고 비난했다. 

민주당은 김 전 의원의 사퇴에 대해 "본인의 잘못에 대해 반성하고 책임지는 태도가 아니라 양산시 최초로 성폭력 혐의로 제명되는 시의원이라는 오명을 피하기 위한 의도로 밖에 볼 수 없다"며 " 피해자가 공감하지 못하는 사과는 결코 사과가 될 수 없다. 양산시민과 시민단체 역시 김 의원의 뻔뻔함에 분노를 일으켰으며 실제로 여성시민단체는 금일 의장에게 면담을 요청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또 "김태우 의원의 자진사퇴를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은 시의회의 명예를 두 번 실추시키는 처사"라면서 "시의회에서는 끊임없이 '사퇴'에 걸맞은 대처를 요구했지만 김 의원은 국민의힘 탈당 후 언제나 침묵으로 일관했고 시의회는 결국 윤리특별위원회를 개최하여 70여일간 끊임없는 사투를 통해 '제명'의 결과를 만들어 냈다"면서 "김 의원은 이를 조롱하듯 결과가 있기 전날 사퇴를 발표했으며 이는 윤리특별위원회의 권위와 윤리심사자문위의 노고를 폄훼하는 것"이라 전했다.

이에 민주당은 "이종희 의장은 의원 간의 어떠한 협의도 없이 독단적으로 사퇴를 허용한 섣부름에 대해 진심으로 사죄하고 수습하라"면서 "양산시의회는 선출직 공무원에게도 성범죄와 관련된 사건의 경우 징계 전 사퇴를 허용해서는 안 된다는 규정이 적용될 수 있도록 조치하라"고 촉구했다.

또 양산시의회 재발 방지 대책 마련과 경찰의 철저한 수사를 강조하면서 "김 의원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자신의 성폭력 혐의 및 시의원으로서의 자질 없음에 대한 뼈를 깎는 반성을 하고, 앞으로 남은 경찰 조사에 성실히 응하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