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동면 주민간담회 지상중계

원동매화축제 활성화 대책 마련 주문
매화농가 수입원 확보…식수 해결책도
화제~원동 직선화 도로 조기 착공 요청
배내골 상수원 보호구역 규제 완화 주문

◆ 토교마을 이시일 씨  임경대 주변 관광 활성화를 위한 둘레길 조성(물금 용화사-물금레미콘) 및 계곡 인근에 출렁다리를 설치해달라. 또 도로변 조경수의 체계적 관리를 위해 지역을 잘 아는 조경관리사를 고용해 관리할 필요가 있다. 매화축제 활성화를 위해 영포마을 산책로를 정비해달라. 특히 산책로 근처는 전정을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 임경대 둘레길 조성은 현장 확인 후 철도공사와 협의해 검토 후 조성할 수 있도록 하겠다. 도로변 조경수는 그 지역의 테마와 잘 어울리도록 조성해 이야깃거리가 될 수 있는 수종으로 조성해야 한다. 따라서 양산시 전체에 확대 적용해 테마가 있는 거리를 만들도록 할 계획이다. 원동면 내에 조경수에 대해서도 신경 써서 관리토록 하겠다.
우선 매화축제를 통해 매실농가가 소득을 증대할 수 있는 방안을 농업기술센터와 연구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영포마을 산책로 중 마지막에 걸을 수 있는 부분에 꽃을 전정하지 않는 것은 건의사항을 받아들여 검토하도록 하겠다.

◆ 장선마을 정석진 씨  배내골 송림숲이 집중호우로 유실되면서 전혀 관리가 되고 있지 않아 일부 소나무들이 고사위험에 처해 있다. 양산시 보호림으로 지정해 체계적 관리를 요청한다. 또, 송림이 하천변에 조성돼 있어 산림과와 건설하천과 간에 관리주체가 불분명하다. 산림을 보호할 수 있는 방안을 공동모색해 관리해주기를 추가로 건의한다.
▶ 산림과에서 보호림 지정을 검토하고, 경상남도에 건의해 보호림 지정토록 하거나, 양산시에서 송림을 직접 관리토록 하겠다. 송림 관리는 산림과에서 직접 하도록 하겠다.

◆ 신흥사 주지 호법스님  신흥사 진입로 입구에 가드레일 설치를 요청하고, 신흥사 대광전 뒤 재선충 피해목을 조속히 처리해달라. 그리고, 태풍 콩레이로 신흥사 앞 하천에 토사유출에 대해 조속히 하천 준설해달라. 신흥사 내에 있는 목조문화재 경비를 위해 고용하고 있는 기간제 근로자의 연속성을 위해 1년 초과 연장계약 불가조항을 완화해주기를 바란다.
▶ 현장 확인 후 마을 안쪽으로 들어가는 도로를 포함해 하천쪽으로 낙하 위험이 없도록 가드레일 설치를 검토하겠다. 재선충 피해목은 발생 시 바로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제거하는 시기가 정해져 있다. 방치되어 있는 고사목은 현장 확인 후 관계자와 의논해 치울 수 있도록 하겠다. 하천준설은 건설하천과와 원동면에서 현장을 다시 확인하고 조치하도록 하겠다. 기간제 근로자는 규정에 따라 1년을 초과할 수 없다. 다만 과거에 근로 경험이 있는 전문성이 있는 근로자에게 조금 더 신경을 써주는 것에 대해서는 문제가 없을 것 같다.

◆ 하진근 원동면 주민자치위원장  원동면은 간이상수도와 소규모 급수시설로 부족한 식수를 해결하고 있으나, 식수도 부족할 뿐만 아니라 노후 시설로 매년 수리비만 1억 원 이상 투입하고 있다. 하루 속히 지방상수도가 원동면에 공급될 수 있도록 건의한다.
▶ 환경부에서 진행 중인 사업으로 당초 계획보다 지방상수도 공급 지역 범위를 넓히는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사업이 지연되고 있다. 원동면 주민 전체를 위해 많은 양해 바란다.

◆ 김성진 원동면 이장단협의회장  원동면민의 오랜 숙원사업인 화제~원동간 직선화 도로사업이 2020년 착공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원동매화축제 등 대규모 행사가 있거나 행락철 등에 차량정체가 극심해 주민과 방문객이 큰 불편을 겪고 있어 조기 착공이 시급하다.
▶ 화제~원동간 직선화 도로사업은 국토교통부에서 시행하는 지역개발사업으로 국비를 지원받아 시행하고자 2018년 7월 실시설계 용역을 착수했으나, 실시설계 중간 검토 결과 총사업비의 급격한 증가로 지역개발계획 변경 및 단위사업 사전 타당성 평가 요청 중에 있으며, 그 결과에 따라 추진 예정이다. 11월경에 평가결과 통보 예정이다.
철도 옆으로 도로가 지나가게 되므로 용역결과와 별도로 철도공사와도 협의를 해 도로 건설을 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낙석방지시설 등 필요한 부대비용도 고려해야 하므로 다각적으로 검토가 필요한 사항이다. 용역결과가 나오는 대로 원동면 주민들과 공청회를 열어 용역결과를 공개하고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교환할 것이다.

◆ 서준병 신주마을 이장  토교마을에서 김해 상동면 매리와 연결되는 국도 60호선 다리가 현재 공사 진행 중인데 완공되면 물금 신기삼거리에서 토교삼거리간 1022번 지방도로로 우회하는 차량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왕복 4차선 도로로 확장해주길 바란다.
▶ 1022번 지방도로는 경남도에서 관리하는 도로다. 관련사항을 검토해 경남도에 건의하겠다.

◆ 대리마을 하문근 씨  배내골 마을에 눈이 오면 외부에서 제설작업을 위한 장비를 들여오는데 시간이 많이 걸린다. 배내골 주민위원회에서 운용할 수 있는 제설장비를 요청한다.
▶ 제설장비는 항시 사용하는 장비가 아니므로 1년에 얼마 되지 않는 강설을 대비해 장비를 구매해서 배내골 주민위원회에서 관리토록 하는 것은 장비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는 등 형편상 맞지 않다. 현재 마을 주민에게 장비 임차료를 지불하고 제설장비를 임차해 제설작업을 하는 등 개선방안을 고민하겠다.

◆ 내포마을 이희명 씨  매실농가 소득 감소로 매화 식재지가 감소하고 있다. 매화축제를 대비해 가야진사 일원에 대규모 매화식재를 건의한다. 또 매화축제의 볼거리 다양화를 위해 신촌-영포마을 간 하천을 따라 올레길을 조성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 가야진사 공원 일원 관광개발사업과 연계해 매화나무 식재를 계획하고 있다. 파크골프장 조성은 정식 체육시설로는 어렵고 가야진사 관광개발사업 중 잔디광장을 파크골프장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
신촌-영포 간 하천은 지방하천으로 경남도에서 관리한다. 올레길 조성은 좁은 오솔길 정도로 하고 매화나무를 길가에 같이 식재하면 큰 의미가 있기 때문에 검토 후 경남도와 협의하겠다.

◆ 윤병남 늘밭마을 부녀회장  주택 뿐만 아니라 축사 건물도 슬레이트 철거 지원이 되도록 사업 확대를 건의한다.
▶ 슬레이트 철거지원 사업은 원칙적으로 주택만 가능하고, 축사는 불가능하다. 축사로 사용했으나 건축물 대장상 용도나 면적이 실제와 다를 수 있으므로 건축물 대장을 다시 확인해 보고, 관련 부서에서 슬레이트 철거 지원대상과 면적에 대해 자세히 다시 안내 하겠다.

◆ 강근찬 배내골 주민위원회  배내골은 상수원 보호구역으로 생산관리지역으로 지정돼 건축물 증축에 제약이 많다. 계획관리지역으로 용도를 바꾸어 건축물 증축 등에 대한 규제를 완화해달라.
▶ 상수원보호구역 지정은 깨끗한 자연환경을 보존할 목적이고, 용도 변경 등은 관련 법률이 개정이 돼야 하는 사항이다. 지속적으로 건의는 하겠으나 확답은 어렵다.

◆ 정경철 당곡마을 새마을지도자  당곡마을 뒤 농로가 차량이나 농기계가 다니지 못할 정도로 너무 협소하다. 농로 확장을 건의한다.
▶ 양산시의회와 협의해 예산 확보 후 진행 할 수 있도록 하겠다.

◆ 예문호 태봉마을 이장  배내골에는 현재 펜션 100여 개가 영업 중인데 관광객 감소로 경영상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상수원보호구역이라 여름철 관광객이 방문해도 입수가 허용되지 않아 관광객이 줄어들고 있다. 여름 한달 간 펜션 축제와 연계해 한시적으로나마 간단한 물놀이를 허용해 주길 바란다. 또 보호구역 내 음식물반입, 취사, 야영금지 등 계도활동에 중점을 두고 단속해줄 것을 건의한다.
▶ 법률적으로 한시적 물놀이를 허용할 수 있는 방안은 없지만, 지역구 시의원과 협의해 펜션 축제 개최에 맞춰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다.

◆ 박광건 늘밭마을 이장  최근 강원도 산불 재발 방지를 위해 전신주에 얽혀있는 나뭇가지를 정리하고 있는데, 외지인들이 소유한 임야의 나무는 동의를 얻지 못해 정리를 못하고 있어 대책이 필요하다.
▶ 산림과와 협의해 집단화 되어있는 마을을 대상으로 마을로 옮겨 붙을 수 있는 가장 가까운 쪽의 나무는 문제가 되지 않을 정도로 가지치기를 해 화재예방이 될 수 있도록 검토해 시행하겠다.

◆ 이재동 선장마을 새마을지도자  영포, 어영, 내포, 선장, 늘밭마을에서 양산 시내로 직행으로 갈 수 있는 버스 노선 개설을 건의한다. 버스 노선 신설이 어려울 경우 원동역 기차시간표와 버스 운행시간표와의 연계가 잘 되도록 시간표 조정을 건의한다.
신촌-함포 간 둑방길은 관리가 잘 되고 있으나 함포-선장 간에는 농로만 현재 있고 관리가 되지 않고 있으므로 둘레길 조성을 위해 관심을 기울이길 바란다. 또 원동천에 갈대가 많아 미관상 보기가 좋지 않으므로 갈대정리를 해달라.
▶ 버스 노선 1개를 만들려면 버스 구입과 버스 기사 2명까지 약 3억 원의 예산지원이 필요해 당장은 쉽지 않다. 노선 조정에 대해서는 양산시 전체 버스 노선을 두고 현재 검토를 진행 중이다.
버스시간표 조정은 예산이 당장 들지 않고, 원동역에서의 기차편도 많이 있으므로 버스시간표 조정을 통해 마을에서 양산시내로의 접근성이 향상될 수 있도록 하겠다. 원동천은 인체에 무해한 약품을 이용해 갈대를 제거할 수 있는 방안 등을 찾아보고 검토하겠다.

◆ 하선근 대리마을 이장  대리마을 내 고점마을에 따로 경로당 설치를 건의한다. 대리마을 내 약 60세대에 조속히 간이상수도를 설치해주길 바란다.
▶ 분통이 되지 않으면 추가로 경로당을 설치하는 것은 어렵다. 행정과에서 마을 세대수와 본 마을과의 거리 등을 고려해 분통을 검토하고, 검토단계에서 경로당을 설치할 부지에 대해서도 같이 확인하겠다.
배내골 4개 마을에서 상수도 문제로 곤란을 겪고 있는 점은 충분히 공감하므로 수도과에서 검토해 해결 할 방안을 찾아보겠다.

◆ 박순철 장선마을 새마을지도자  장선마을 앞 단장천 하천바닥 정비 후 선리 마을 쪽으로 내려가서 작업 예정 중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에코뷰 리조트 앞 세월교 부근 하천바닥정비가 미비점이 많아 보이므로 인근 정비를 재요청한다.
▶ 현재 하천바닥 정비를 하고 있는 부서에서 장비를 추가로 임차하여 보완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음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