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행정학과 장유아, 한국공안행정학회 발표
‘수사기관의 절차적 정의에 관한 인식’ 연구

와이즈유 영산대학교(총장 부구욱) 경찰행정학과 학부생이 최근 열린 한국공안행정학회 '2023년 정기학술대회'에서 지도교수와 논문을 공동발표해 눈길을 끌었다.

이번 정기학회는 한국공안행정학회(회장 박재풍)가 형사사법절차의 정당성을 깊이 있게 논의하고자 마련한 것이다. 정기학회는 네 개의 주제발표와 주제별 토론으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영산대 경찰행정학과(범죄정보과학 복수전공) 3학년 장유아 학생이 지도교수인 오규철 교수와 함께 작성한 논문 '수사기관의 절차적 정의에 관한 국민인식 연구, 경찰과 검찰을 중심으로'가 제1주제에 선정, 발표에 나섰다.

이 논문은 수사권 행사에서 확보·구현돼야 할 절차적 정의에 대한 국민의 기대와 요구·인식을 데이터로 활용?분석해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한 것이다.

경찰행정학과 장유아 학생은 "발표·토론자가 모두 교수·전문가인 학술대회에서 학부생의 자격으로 공동 발표하게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한다"며 "범죄분석 전문가의 꿈을 이루기 위해 재학 중 학업과 연구 활동에 매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찰행정학과 오규철 교수는 "앞으로도 본 대학은 경찰학 및 범죄과학을 연계한 융합교육을 통해 경찰을 비롯한 치안 전문 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