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현지 홍보사무소 재개와 경북만의 특화된 관광상품 개발 운영

[양산신문 강영진 기자] 경상북도(이하 도)와 경상북도문화관광공사(이하 공사)는 여러 가지 여건으로 닫혔던 중국인 관광객 유치 빗장이 풀림에 따라 단체 관광객 맞이 계획을 밝혔다.

이에, 도와 공사는 23일 서울역에서 경상북도 중화권 전담여행사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중국 관광객 유치 방안을 심도 있게 토론했고, 그 결과 중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짜이 경북’ 프로젝트를 채택했다. ‘짜이 경북’ 프로젝트는 중국어로 ‘다시’라는 의미와 ‘모든 것이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새롭게 마련된 ‘짜이 경북’ 프로젝트에는 중국 온/오프라인 네트워크 복원과 중국인 관광객 수용태세 개선 그리고 전담여행사 중국 맞춤형 관광상품 개발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첫째, 중국 온라인과 오프라인 네트워크 운영 정상화 및 활성화

온라인여행사(OTA)를 통한 경북 관광상품 홍보를 강화해 경북관광 인지도를 제고하고 TickTok, Ctrip 등 모바일 생태계를 적극 활용하는 등 중국 젊은 세대들에게 경북관광을 널리 알리도록 홍보할 것이다.

오프라인 쪽으로는 한한령으로 운영이 위축된 중국 경북 관광 홍보사무소 운영을 재개하여 더욱 확대할 계획이고, 중국 유소년 축구단(대련, 연태, 상해 등)과 중국청소년 예술협회와의 예술 교류도 재개할 것이다.

아울러 중국기업 인센티브 단체관광과 대구·경북 연계 의료 관광단 유치도 적극 노력해 보다 많은 중국 유커를 불러올 것이다. 중국어가 가능한 청년개척단을 현지여행사와 연계 운영해 홍보 로드쇼 및 중국 현지 여행사 경북 홍보도 전개할 것이다.

둘째, 중국인 관광객 수용태세를 적극 개선

2019년도부터 공사에서는 음식 및 숙박업체 시설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음식업체의 좌식 테이블을 입식 테이블 시설로 개선해 중국인 관광객의 불편을 덜었고, 음식 메뉴판의 중국어 표기를 강화해 관광 편의성을 더욱 강화했다.

앞으로도 중국어 간체 관광 홍보책자와 QR코드 식당 메뉴판 그리고 입식시설로 개선해 앞으로 찾아올 중국인 관광객에게 불편함이 없도록 특화된 맞춤형 수용태세를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유소년 문화예술 및 축구교류 수용태세 개선을 위해 기숙사 환경을 개선할 것이다.

셋째, 중국 트렌드 및 니즈를 반영한 경북 만의 특화된 관광상품 개발

경북만의 특화된 관광상품 개발을 통해 경북 국외전담여행사로 지정된 여행사와 팸투어를 해 지속적인 경북만의 여행관광코스 개발을 해왔으며 앞으로도 중국 관광객 유치에 국외전담여행사와 협업하여 쇼핑, 문화관광 상품을 적극 개발하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넷째, 외국인 관광객 12월 31까지 입장료 50% 할인

공사와 경주세계문화엑스포(이하 엑스포)의 통합을 통해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엑스포 입장료를 50% 할인한다. 이 밖에도 공사는 경북 22개 시·군과 협력해 관광지 입장료 및 공연 등을 50% 이상 할인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공사 김성조 사장은 ‘짜이 경북’ 프로젝트를 통해 “보다 많은 중국 유커들의 방문이 경북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경상북도 각 관광지에 유커들이 발 디딜 틈 없이 꽉 찬 모습을 보여 드리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