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시, 복합문화시설 변경 추진
내년 중투 신청…2025년 착공 목표
미술관 복합화시 사업비 확보 용이
총사업비 늘어나 중투 불리 우려도
하북면 시유지 취소 따른 대안 필요

보류됐던 시립미술관 건립 사업이 양산문화예술의전당 사업에 포함돼 함께 추진되는 방안이 추진 중이어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양산시는 최근 양산시의회에 '양산문화예술의 전당 건립사업 복합문화시설 추진계획 변경건'을 보고했다. 이는 부산대 양산캠퍼스 유휴지에 건립 예정인 양산문화예술의 전당에 시립미술관을 포함해 함께 건립하는 내용이다. 시는 현재 진행 중인 양산문화예술의전당 타당성 조사 용역을 수정해 9월 초 최종 보고회를 가진 후 행정안전부 타당성 조사 의뢰 등 중앙투자심사를 위한 행정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내년에 중투를 통과하게 되면 공공건축 심의를 거쳐 2025년 상반기에 건축설계 공모를 진행하고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거쳐 10월에 착공, 2027년 12월 준공한다는 목표다.

당초 양산시는 문화예술인들의 다양한 예술작품 보유를 위한 전문적 공간 부재, 유명미술관 대도시 편중으로 인한 지역 문화향유권 불평등 등을 해소하면서 지역 문화 인프라를 확충하기 위해 지난 2021년 10월부터 시립미술관 건립을 추진해 왔다. 이를 위해 지난해 3월 사업비 4천2백만원을 들여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수립용역을 발주했고, 이후 이정곤 양산시 부시장과 서영옥 (사)경남메세나협회 부회장 등 12명으로 구성된 시립미술관 건립 자문위원회를 4차례 열어 최종안을 도출했다.

이에 따라 시립미술관은 하북면 초산리 산 22-124번지 시유지에 연면적 7천716㎡,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전시공간, 수장공간, 교육시설, 학예실, 편의시설, 야외조형물(조각)공원으로 조성할 계획이었다. 바로 인근에 있는 한송예술촌과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을 뿐 아니라 세계문화유산 통도사 등 인근 문화시설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히고 있다. 이에 맞춰 미술관 콘셉트도 통도사와 연계해 탈경계형 한국불교미술관으로 특화하고 다른 콘셉트를 접목하기로 했다. 최종안이 도출됨에 따라 이후 문화체육관광부의 사전평가 승인을 거쳐 중기재정계획 및 투자심사 등 행정절차를 진행해 2024년에 착공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330억원에 이르는 막대한 사업비가 부담이 되면서 결국 사업 추진을 보류하기로 내부적으로 결정하고 양산문화예술의전당에 '올인'하기로 했다. 나동연 양산시장의 역점사업 중 하나인 양산문화예술의 전당 건립 사업은 총사업비 1천582억원을 들여 물금 부산대 유휴부지 내 2만㎡ 부지에 지하 1층, 지상 5층, 전체 면적 2만9509㎡ 규모로 건립하고, 여기에 대공연장 1천500석, 소공연장 500석 등 2천 석 규모의 공연장과 전시실 등을 갖출 계획이다. 따라서 전시공간 기능이 중복되는 만큼 시립미술관을 문화예술의전당에 포함시키자는 의견은 전부터 있어 왔다. 하북면이 지역구인 김지원 양산시의원(더불어민주당, 상북·하북·강서)도 지난해 12월 정례회 5분자유발언을 통해 수요가 부족한 문화예술의전당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시립미술관을 함께 건립하는 안을 제안한 바 있다.

양산시에 따르면 공립미술관 건립과 함께 복합문화시설로 추진될 경우 문화예술의전당 총사업비의 최대 50%까지 도비로 보조금 지원이 가능해 사업비 확보가 용이해지는 장점이 크다. 또 중복시설이 제외되면서 사업비가 절감되고, 보류됐던 문화예술기반 시설이 확충되는 기회가 될 수 있다. 특히 접근성이 좋은 도심부에 위치해 대형 공연과 미술품 전시 등을 같이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되면서 시민들의 문화 향유의 기회도 확대될 수 있다.

다만 시립미술관을 짓기 위해서는 문화관광부의 공립미술관 설립타당성 사전평가를 거쳐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2년간 추진했던 기본계획용역을 다시 수행해야 될 수도 있어 내년 중투까지 시간이 촉박하다. 더욱이 문광부 사전평가도 소장작품의 숫자나 전문인력 확보 등을 주요한 요건으로 보기 때문에 통과가 쉽지 않다. 특히 시립미술관과 문화예술의전당을 같이 지으려면 총 사업비가 2천200억원이나 돼 중투에서 불리하게 작용할 우려가 있다. 또한 당초 시립미술관 예정지였던 하북면 시유지 계획이 취소되면서 주민들의 불만이 제기될 수 있다. 이에 시는 별도의 공공시설을 준비한다는 복안이지만 아직까지 구체적인 안은 나오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