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일하기센터…여성과 함께
취업연계부터 취업자간담회까지

(사)양산YWCA(회장 박해숙)는 양산여성새로일하기센터로, 여성 일자리 환경 개선을 위한 캠페인을 시행하고 직업교육을 확대해 양산시 여성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있는 기관이다.



▲구인·구직발굴 및 취·창업연계

양산YWCA는 지난해 동안 구직건수 8,507건, 구인건수 1,386건, 취·창업자 2,353명으로 취·창업을 연계했다. 또한 경력단절 여성들의 재취업 지원을 목적으로 구인·구직 발굴, 구직상담, 집단상담프로그램 운영, 직업교육훈련, 경력단절예방지원사업, 취·창업연계, 직업체험을 위한 새일(결혼이민)여성 인턴십 사업을 수행했다.



▲직업교육훈련 운영

또한 구인수요가 높은 직종을 선정해 훈련과정을 거친다. 이에 경력단절여성의 취업역량을 강화하고 지역사회 및 산업체 요구에 적합한 여성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직업교육을 실시했다. 2022년도 직업교육훈련은 한·중식단체급식조리사 양성과정, 사회복지행정사무원 양성과정, 전산회계사무원 양성과정, 스마트노인생활지원사 양성과정 총 4개 과정으로 68명이 참여했다. 2023년도에는 산모신생아건강관리사 양성과정, 전산세무회계사무원 양성과정, 사회복지행정사무원 양성과정, K스마트요양보호사 양성과정을 시행했다. 직업능력과 자신감이 향상된 수료생에게는 맞춤형 취업지원서비스 제공 및 지속적인 사후관리를 통해 여성 취업률을 높였다.



▲집단상담프로그램 운영

YWCA는 경력단절여성의 진로탐색과 취업준비를 지원하고, 일자리 진입을 위한 경력설계와 구직능력향상 도모로 취업을 독려하였습니다. 현재, 집단상담프로그램 참여자와 취업자 간담회를 통해 수료생들을 위한 지속적인 취업 및 정보교환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취업 노하우 및 취업성공사례를 공유함으로써 수료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새일(결혼이민)여성 인턴십 운영

YWCA는 경력단절(결혼이민)여성의 직장적응을 위한 일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취업 후 고용유지를 위해 여성 인턴 제도를 지원했다. 그 결과 2022년 인턴 연계자 총 62명을 달성했다. 지원기준은 1인 총액 380만 원이며, 기업에는 320만 원, 인턴여성에게는 60만 원을 지원하고 있다.



▲경력단절예방지원사업 운영

또한 여성 및 기업을 대상으로 경력단절예방 서비스 제공했다. 지속적인 고용유지 지원과 지역사회 일·생활균형 문화를 확산하고, 여성의 재취업을 위한 경력탐색과 진로설계로 노동시장 재진입을 활성화했다. 현재 취업자, 재직자를 위한 정서적 지지와 직장적응, 직무역량 강화 지원 및 조직문화 인식개선을 위한 기업의 참여를 확대해가고 있다.



▲여성창업지원서비스 추진

YWCA는 여성창업지원을 통해 창업 생태계 조성 및 새로운 여성 일자리를 창출했다. 예비 창업자를 발굴하고 창업 수요자 맞춤형 창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했다. 이뿐 아니라 창업 컨설팅으로 창업탐구생활 16명, 창업 시제품 제작 10회기를 지원했다. 또한 창업 진로상담 및 창업컨설팅을 통한 유관기관과의 창업지원 사업을 연계하고 있다.



▲양산여고 졸업예정자와 함께 "New Start, You Life!"

YWCA는 대학 미진학 청소년들의 진로설계와 취업지원을 위해 양산여자고등학교(교장 이태형)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아울러 청소년들의 사회경제활동 참여를 위해 직업교육과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취·창업을 지원하고 있다.



▲고령자인재은행 : 중장년층의 취업 상담

만 50세 이상 일자리 희망 남녀 구직자에게 적합한 취업을 지원하기 위해 민간의 무료직업소개사업을 수행해 고령자 고용 안정 및 인력 수급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고령자의 취업지원을 위해 새로운 일자리 발굴과 정착을 위해 교육훈련에서부터 취업자, 미취업자 사후관리까지 체계적인 취업 프로세스를 구축하여 진행하고 있다.



▲취업능력향상 프로그램

YWCA는 고령자의 제2의 인생, 노후의 안정적인 사회정착과 사회로의 재진입을 돕는 데 지원하고 있다. 특히 고령자의 노동시장 참여에 있어 전문성을 갖추고 있지 않은 고령구직자의 특성에 맞는 직업소양교육 및 직무능력향상 교육으로 전문성을 고취시키고 있다. 또한 '요양보호사 실무교육'을 실시해 체계적인 교육으로 전문인 육성을 하고 있다.



▲취업자 간담회 개최

또한 고령자인재은행을 통한 취업자, 미취업자의 스트레스 예방과 건강한 자기관리를 위한 사후관리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직장인으로서의 소속감, 자긍심 고취,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고용유지를 위해 직장생활의 애로사항과 고충을 함께 나누고 있다.



▲가정관리사 양성 및 파견사업

여성의 일·가정 양립을 실현하기 위한 신개념 서비스로써 돌봄과 살림 구직자를 위한 교육을 지원했다. 가사서비스 산업을 활성화하고 가사서비스 분야 일자리 창출에 기여했다. 가정관리사 파견(인력제공) 후 모니터링을 실시했으며, 가정관리사 간담회를 통해 업무 개선사항, 서비스 요금 인상 안내, 각자의 업무 방법 등 의견을 수렴하기도 했다. 또한 업무 역량 강화를 위해 직무소양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찾아가는 기업특강

마지막으로 YWCA는 지역 중소기업의 양성평등 인식조성과 건강한 조직문화 형성 지원을 통하여 기업의 대표, 중간관리자, 근로자 간의 효율적인 역량강화와 일?생활균형 문화 확산에 기여하기 위해 찾아가는 기업특강을 실시하고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양산YWCA(055-367-1144)로 문의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