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60톤서 200톤으로 증설 예정
북정주민, 반대 서명 받기 돌입
사측, 공청회 절차 앞두고 움직임

산막산업단지 내 지정폐기물 소각장인 NC공장이 가동되고 있다. 생활폐기물 처리를 위해 쌓아둔 것도 보인다./배정현 기자

양산 산막산단 내 지정폐기물 소각장인 (주)NC가 주요 악취 유발 업체로 주민들의 의심을 사는 가운데 최근 해당 공장 증축이 추진되고 있어 주민 발발과 논란이 예상된다.

13일 본지는 (주)NC공장을 방문해 증축 여부를 확인한 신재향 시의원을 통해 증축은 "전혀 사실무근이다"는 NC측의 입장을 전해들었다. 하지만 해당 업체 증축과 관련한 핵심 관계자에 따르면 NC는 법정 주민 공청회를 진행하기 위해 양산시 자원순환과에 구두로 협의를 하고 인접 대단위 아파트 단지 주민 등과도 접촉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NC는 하루 60ton 지정폐기물을 소각하는데 하루 200ton으로 140ton을 증축하기 위해 지난 2019년 환경영향평가 초안을 진행했으며 공청회 절차를 앞두고 있다. 공청회를 진행해야만 환경영향평가 본안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NC가 증축과 관련한 움직임이 포착되자 주민들은 북정동체육공원에 천막을 치고 악취 저감을 촉구하는 집회에 들어갔고 NC증축을 반대하는 주민 서명도 받기 시작했다. 해당 비상대책위원회에는 김운선 전 시의원출마자, 박재우 전 시의원도 참여하고 있다.

박재우 전 시의원은 "지정폐기물 보관하는 장소가 노상에 노출돼 있어 주민들이 악취를 그대로 마시고 있다. 밀폐를 해야 한다"며 "현재 양산 관내에서 폐기물이 15ton이나오고 나머지 45ton은 외부에서 받아온다. 정관에서도 관련 사업을 하려다 포기한 것으로 아는데 양산 공장을 늘이려고 하는 것은 절대 안될 말이다"고 했다.

NC측이 소각장 증축을 추진하려는 것으로 의심받는 것은 김일권 시장 재임 시절 악취 문제에 강경하게 대응했으나 최근 나동연 시장이 취임하고 기존의 공공 폐기물소각장 노후화로 인한 생활폐기물 물량 소화량이 늘어날 것을 감안하면 업체로서는 적기라고 판단한 것으로 분석된다.

인접 도시 NC측 관계자는 "여러군데 소각장이 생기는 것보다 기존에 소각장을 확장하는게 효율적이고 북정 일대 주민들은 반대하겠지만 양산시민 전체를 위해서는 낫다고 판단한 듯하며 확장을 어떻게든 하려고 하지 않겠느냐"고 했다.

NC양산측 담당자는 "아직 관련 서류를 당국에 제출하지는 않았다. 증축을 하게 된다면 주민들의 의사를 충분히 듣고 절차대로 진행을 할 것이다"고 짧게 답했다.

한편, 양산시는 13일 북정, 호계, 산막지역 대기환경 개선 사업을 이달부터 시행한다고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시는 경남녹색환경지원센터와 해당 사업을 공동으로 진행하는데 센터가 대기오염물질 배출업소 컨설팅 사업에 특성화 된 전문성을 보유해 사업이 효율적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전했다. 사업의 골자는 내년까지 국비 35억원을 포함해 총사업비 68억원을 들여 악취 등 대기오염물질 방지시설 교체, 신증설비 90%를 지원하는 내용이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