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민 비대위 구성, 2·3일 잇달아 기자회견
비대위, 사업 전면백지화·관계기관 사과 요구
최선호 의원, 5분자유발언 통해 양산시 대책 촉구

남양산IC 유휴부지에 건립 예정인 수소연료전지발전소에 대해 지역주민들이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조직적인 반대 활동에 나섰다.

‘남양산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반대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2일 경남도청, 3일 양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잇달아 기자회견을 열고 주민 동의 없는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의 전면 백지화와 관계기관의 사과를 요구했다.

비대위는 “사업허가 단계부터 주민들에게 계획을 알리고 동의를 구하는 것은 필수지만 매우 형식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라며 "산업통상자원부는 양산시의 반대 의견에도 불구하고 사업을 허가했고, 이 과정에 주민 의견과 현실적 현장검증은 전혀 고려되지 않았으며 특히 수소발전소의 안전과 환경에 대한 검증도 전혀 이뤄지지 않은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발전소 예정 부지 100m 범위에 초등학교가 있으며 1만2천 가구가 넘는 아파트 주민들이 거주하고 있다"며 "무분별한 발전소 건립을 중단하고 인허가를 남발하는 산업통상자원부도 반성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비대위는 앞으로 발전소 설립에 반대하는 1인 시위를 이어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정치권에서도 이를 거들었다. 최선호 양산시의원(민주당, 동면·양주)은 지난 2일 개회한 제165회 제2차 정례회 1차 본회의에서 5분자유발언을 통해 남양산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에 대한 양산시의 대책 수립을 촉구했다.

최선호 의원은 "동면에는 소위 기피시설이라고 불리는 시설이 많다. 하수종말처리장인 수질정화공원, 쓰레기 소각장인 자원회수시설, 지역난방시설 등이 집단화 되어 있고, 최근에는 열병합발전시설 건립 문제로 진통을 겪었다"면서 "지금 동면 일대에 연료전지발전소를 건립한다고 해 또 다시 주민들은 일방적인 희생을 감수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 있다"고 전했다.

동면주민들의 답답한 심정을 대변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는 최 의원은 "현재까지 4천5백 명의 동의를 받은 청와대 국민청원을 비롯해 시의회에 제출된 1백여 건의 주민 의견, 그리고 양산시에 접수된 7백여 건의 민원과 6,860명이 서명한 집단민원까지, 지금 동면을 중심으로 시민들의 발전소 설치 반대 민원이 넘친다"면서 "이러한 주민들의 저항과 희생이 따름에도 불구하고 주거지역 인근에 연료전지 발전소를 건립해야 하나"고 반문했다.

최 의원은 양산시는 지역의 미래와 시민의 안정적인 일상을 보호하기 위해 사업자와 관계기관과의 적극적인 소통과 협의를 통해 더 이상 주민들이 희생되지 않도록 확고한 의지를 가지고 대책을 마련해 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남양산 수소연료전지발전소는 한국도로공사, 한국중부발전, 경동도시가스, SK건설 등이 지난해 4월 남양산IC 약 1,750평 유휴부지에 발전용량 20㎿ 규모의 인산형 연료전지(PAFC) 발전소를 건설하고 운영하는 개발형 사업이다. 내년 1월 본공사를 착공해 2021년 1월 상업운전 개시를 목표로 사업을 진행할 계획으로 지난 10월 29일 양산시비즈니스센터에서 사업 주민설명회를 열었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