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일각 우려에 반박
"고도제한, 선진행정이다"

양산시가 원도심 고도제한이 중앙동 지반침하와 연관성이 없다고 일축했다. 

양산시는 지난 8일 원도심 건축물 높이지정 용역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는 고도 제한이 용도지역과 가로구역에 따른 합리적 높이 관리로 상업지역 개발 촉진을 유도하고 바람직한 도시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고 밝혔다. 

양산시는 "구도심 지역 주민들도 고도제한이 지역 개발에 저해되는 것 보다 체계적인 도시 미관 가꾸기가 가능해 도심지의 조화로운 발전에 기여한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또 서울시 등에서는 이미 시행하는 사업으로 선진행정이라고도 했다. 

그러나 원도심이 지반 침하로 뒤숭숭한 상황에서 고도제한까지 이뤄진다는 양산시의 발표가 이어져 시민들의 억측도 나오고 있다. 광범위한 지반침하 현상을 막기 위해 양산시가 고층 건물 건축 제한이라는 초강수를 둔 것 아니냐는 것이다. 

한 지역주민은 "원인을 몰라 갈팡질팡 하는 상황에서 고도제한 한다는 소식이 들려오니 주민들은 더 불안해 하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또다른 한 주민은 "삼국시대 구도심 지역은 강이었다. 도시 개발이 이뤄지기 전에는 뻘밭이었다"며 "높은 건물을 지으면 땅을 파야하니 사전 조치를 하는 것 아니냐"고 했다. 

양산시는 건축과는 이에대해 "지반침하와 고도제한은 관련이 없다. 지반 침하 현상이 있기 전부터 고도제한을 하려고 했었다"며 "보도자료를 낸 시점도 의도성이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