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이달말까지 주민 요구 수용 추진 밝혀
주민대책위, 증설공사반대 실력저지행사 유예

 

증설공사가 한창 진행중인 회야하수종말처리장.(사진=김종열 기자)

울산시와 양산시가 울주군 웅촌면 소재 회야하수종말처리장 증설과 연계해 인근 웅촌면 물건너마을 주민들과 약속한 이주 계획등을 제때 추진하지 않아, 오는 15일부터 또 다시 재게하려든 증설공사반대 실력저지행사는 이달말까지 유예키로 11일 극적 합의 했다.

13일 울주군 웅촌면 물건너마을(신안마을) 주민들에 따르면, 울산시가 2018년 4월, 회야하수종말처리장 증설과 연계해 주민들과 약속한 지적용도변경이 물거품이 되자, 회야하수종말처리장 증설공사반대 주민대책위원회(위원장 조정래)를 구성하여 약 5개월여간 증설공사 실력저지행사를 벌여왔다.

이런 과정에서 지난해 9월 21일, 김일권 양산시장과 송철호 울산시장, 하수처리장 증설공사반대 웅촌 주민대책위원회(위원장 조정래)가 지난달 21일 하수처리장 사무실에서 대책회의를 갖고 주민들의 요구조건을 수용키로 합의해 10월 1일부터 공사가 재게되었다.

당시 합의 내용은 물건너 마을(6만㎡) 일대를 울산시 도시개발공사가 수용해 공영개발방식으로 산업단지를 개발하고, 주민들이 원하는 이주방식 등이며, 울산시가 200억 원가량 손실을 입게 됐지만. 산단 개발과 처리장 운영에 따른 적자액 일정부분을 양산시가 보전해 주는 방식이다.

양산시는 회야하수종말처리장 운영에 따른 적자분(년간 약 8여억 원 정도)을 양산시가 분담하고, 울산시에 납부하는 하수도 사용료 징수 수수료 중 10%을 받는 것을, 3.2%나 5,8%로 낮춰 검토한 후 적용 여부를 결정하고, 울산시의 하수설비 신고, 하수도공용개시공고 행정업무 일부 대행등을 약속했다.

울산시는 지난 2013년, 회야하수종말처리장 증설 문제를 의논할 당시 하수처리장에서 발생하는 악취 문제로 민원이 끊이지 않던 물건너 마을 일대 자연녹지지역에 대해 지적용도변경(공업지역)과 더불어 이주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울산시와 양산시가 주민들과 수개월째 약속을 이행하지 않자, 물건너마을 주민대책위원회가 오는 15일부터 증설공사반대 실력저지행사를 재게하겠다고 이달초순께 울산시에 집회신고를 했다.

이에 지난 11일 오후 2시 울산시 환경녹지국장과 하수과장 등 관계자와 조정래 물건너마을 주민대책위원장과 마을주민들이 울산시에서 긴급 회의를 가지고, 이달말까지 울산시에서 주민들의 이주계획등을 내 놓키로 약속해 15일부터 재게할려든 증설공사반대 실력저지행사는 이달말까지 유예키로 했다.

물건너마을 주민들의 회야하수처리장 증설공사반대 실력저지행사는 울산시가 물건너 마을 일대 자연녹지지역에 대해 지적용도변경(공업지역)과 더불어 이주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했지만, 지난해 4월께 울산시가 도시계획 심의과정에서 부결됐다.

이에 물건너마을 주민들은 마을 바로 옆 회야하수종말처리장에서 발생하는 악취로 수년전부터 이주를 요구해 오고 있는 가운데, 이처럼 울산시가 공업지역으로 지적용도변경을 제시함에 따라 증설에 동의를 했는데, 막상 공사가 절반가까이 진행되자 주민들과의 약속을 헌신짝 버리듯 했다.

또 우리 주민들을 너무도 무시한 처사이다며, 어느 누구도 믿을 수 없는 시점이다, 이제는 지적용도변경도 필요 없고, 오직 이주만이 협상의 의제이고, 해결책이라며, 하수처리장 입구에 대형 천막을 치고, 증설공사반대 실력저지행사를 벌여왔다.

한편 울산시는 양산시에서 용역결과 따른 계획등으로 주민들과 협의점을 찾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힌 반면, 조정재 물건너마을 주민대책위원장은 현재 증설공사가 약 70~80%에 이른다.

양산시도 서두르지 않고, 강건너 불 구경하듯 한다며 사잡이 비난하고, 우리의 요구조건은 오직 이주뿐이다. 이달말까지 우리 주민들의 요구가 수용되지 않으면, 법적 투쟁도 불사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