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경숙 부의장, 5분 자유발언으로 공론화 불붙여
주민들 "마스크에 치약 묻히며 구토 참고 살았었다"
삼양화학 노조, 직원 해고될 수 있기에 이전 부정적

삼양화학양산공장 입구가 열려있다. 공장에 진입하려면 보안 승인을 받아야 한다.

"땅보러 오는 사람까지 있다니까요" 삼양화학 경비실의 한 직원이 말했다. 그는 "외부에서 시끄럽게 하는데 쉽게 이전이 되겠습니까"라고도 했다. 기자가 사진을 찍으려고 하자 "군사시설이기 때문에 허락없이는 촬영할수 없다"며 제지하기도 했다.

양산 교동의 깊숙한 곳에 자리한 삼양화학 이전 문제가 수면으로 불거지고 있다. 이는 심경숙 시의원이 지난 21일 열린 정례회 5분자유발언에서 삼양화학 공장 이전을 촉구했기 때문이다. 삼양화학 이전에 대한 지역주민의 입장은 100% 찬성이다. 교동마을 박재선 통장은 "거기 근무하는 우리 시민은 몇사람 없다. 공장이 이전하면 첫째로 교통 소통이 원활해 질 것이다. 지금 미라주 아파트 아이들이 길건너 학교에 다니는데 공장을 이전하면 거기 아파트가 들어설수도 있고 그러면 학교도 생기지 않겠나. 이전이 꼭 이뤄지길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박 통장은 이어 "80년대에 삼양화학이 최루탄을 만들 당시 마스크에 치약을 묻혀가며 구토가 나오는 것을 참고 살기도 했다. 당시에 회사에서 주민들한테 밥을 사먹이면서 입막음을 시키고 한 기억이 있다"고 말했다. 

지난 26일 삼양화학노조위원장이 심경숙 시의원실에서 심 의원과 만나 공장 이전 문제를 논의했다. 심 의원은 이날 노조측에서 직원들의 해고가 발생할 수 있기에 공장 이전을 반대한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밝혔다. 심 의원은 "공장 이전에는 무엇보다도 회사의 의지가 중요하다. 지속적으로 이전을 위해 힘쓰겠다"고 했다. 

양산시도 삼양화학 이전을 위해 행정적 압박을 가했지만 유야무야 됐다. 양산시는 지난 2012년에 교동지구단위계획구역을 지정해 공업지역을 주거지역으로 바꿨다. 그러나 3년 내에 상세계획이 제출되지 않아 지구단위계획은 효력을 상실했다. 양산시는 현재 관련 지역을 공장 용지로 바꾸는 행정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양산시 도시과 관계자는 "행정 차원에서 압박을 가해본 것이지만 한계가 있을수 밖에 없었던 것이다. 삼양화학 사측의 의지가 무엇보다 가장 큰 관건이 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삼양화학은 지난 1980년 준공됐으며 학생운동이 한창인 시절 전성기를 구가했다. 현재는 위장망, 화학전에 사용하는 옷 등을 제조하고 있으며 최루탄 생산은 하지 않고 있다. 

한편, 삼양화학과 관련한 보도는 지난해 3월 <한겨레>가 단독으로 `뚫리는 방탄복 뒤에 군피아 있었다`라는 제목의 기사를 보도하면서 전면에 나왔다. <한겨레>는 감사원 감사 결과를 인용해 국방부가 삼양화학그룹 계열사인 삼양컴텍의 로비를 받아 이 업체에 2700억원에 이르는 일반 방탄복 독점사업권을 준 사실이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