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시 인구 증가가 현재와 같은 추세라면 2030년에는 큰 변수가 없는 한 인구 50만 자급자족 도시 달성에는 무리가 없어 보인다. 그러나 어떤 정책이든 이를 시행하는 과정에서 그에 따른 부작용이 있기 마련이다. 하지만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정책이면 그 정책은 재고, 수정하는 것이 맞다. 그런데 이번 「보육대란」을 보면 인구 증가에 따른 부작용을 우려하지 않을 수가 없다. 환언하면 인구가 증가하는 만큼 그 숫자에 따라 교육, 복지등 생활기반시설도 함께 따라가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다는 지적이다. 양산시에 따르면 올 1월부터 9월까지 전입 인구는 4만6,935명, 전출 인구는 3만1,527명으로 순유입은 1만5,408명이다. 지역별 순유입은 물금읍 1만3,007명, 동면 5,587명, 평산동 300명이다. 전입 사유로는 신규 아파트 입주등 주택이 52.9%로 비중이 가장 높다. 다른 사유로는 가족 20.7%, 직업 16.9%, 교육.환경 기타 9.5% 순이다. 여기에서 주목할 대목은 주택이다. 전입자 중에서 주택으로 인한 전입이 가장 많다. 이는 물금신도시 아파트가 인구 증가에 가장 크게 기여한 셈이다. 그렇다면 인구증가에 따른 주택만큼 교육시설, 복지시설등 주민의 기본적인 생활시설도 갖춰져 있어야 하는 게 맞지 않는가. 하지만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보육대란」으로 학부모의 분노가 야기됐다. 초등학교 부족 사태 역시 시가 인구 증가에 주목을 하면서도 이에 따른 학생수 증가로 인한 학교 부족은 왜 예상하지 못했는지 궁금하다. 인구 증가에 비례하여 학생수도 증가한다는 것은 지극히 상식이다.

물금신도시의 소식통에 따르면 주민들 사이에서는 양산 인구가 더 이상 늘어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말들이 나오고 있다. 양산 인구가 더 이상 증가하는 것을 탐탁지 않게 여긴다는 것이다. 이는 시가 인구 증가에만 몰입하다가 학생수를 따라잡지 못해서 빚어낸 안일한 교육행정은 초등학교 부족과 과밀학급, 유치원 부족 사태에서 여실히 드러났다. 혹여 시가 인구 증가만이 도시발전이라고 생각했다면 오산이다. 양산시의 경우만이 아니라도 대단지 아파트에는 반드시 주민들의 자녀(학생)를 수용할 수 있는 교육시설, 복지시설 등이 갖추어져야 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다. 「보육대란」을 겪고 있는 물금신도시 학부모들 사이에서 양산지역 주거, 교육환경에 대한 실망감에 젖어 있는데, 별다른 대책도 없이 시간이 흐르면 제풀에 사그라질 것이라는 기대를 갖는다면 이들은 양산을 다시 떠나지 않을까 우려된다.

시는 인구 증가만이 50만 자급자족 도시로 가는 길이라는 장미빛 청사진만 바라보지 말고, 이번 「보육대란」 「과밀학급」 등을 거울로 삼아 유치원 부족 문제 등 주민생활 기반시설을 신속히 확충해야 한다. 그리고 도시의 성장 속도에 걸맞는 각종 생활기반시설을 갖추는데 주목해 주길 바란다. 전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겠다면 교육시설, 복지시설 등 생활기반시설도 인구수와 함께 가야 한다는 것을 유념하길 바란다. 신도시 발전에만 주목하다보면 자칫 농촌지역과 웅상지역이 소외될 수 있으니 이 지역에도 함께 발전하도록 해야 한다. 타 지역에서 왔다가 실망을 안고 다시 양산을 떠나는 주민이 없도록 해야 한다. 이를 우려하는 이유는 올 1월부터 9월까지 양산에서 타 지역으로 전출한 인구는 3만1,527명으로 결코 적지 않는 숫자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