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시의 인구가 30만 명을 돌파함으로서 국회의원 선거구가 분구가 되어 두 명의 국회의원을 뽑았다.

동부양산의 덕계동, 평산동, 서창동, 소주동의 웅상지역과 서부양산의 동면, 양주동을 합해서 형성된 양산시 을구에서 서형수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당선되었다. 야권에서는 후보 단일화가 이루어지고, 여권에서는 분열되어서 혼전을 벌인 결과 서형수 후보가 당선되어 야당이 정치적 발판을 마련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더민주의 서형수 예비후보가 앞으로 펼쳐나갈 정치적 활동을 파악하기 위해서 살아온 이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양산 매곡동에서 출생해 덕계초, 개운중, 동래고, 서울대 법대를 나왔으며 한겨레신문 대표이사 사장, 경남도민일보 대표이사 사장을 역임했다. 롯데그룹 입사, 한겨레신문 기획부장, 인터넷한겨레 부사장 및 대표이사 사장, 한겨레신문 전무 및 대표이사 사장, 대통령자문 고령화 및 미래사회위원회 위원, 희망제작소 소기업발전소장, 서울시 평생교육진흥원 혁신기획단장, 서울시 인생이모작지원 50플러스재단 발기인 대표, 풀뿌리사회적기업가학교 교장, 흙살림(친환경농업회사) 경영고문 등 다채로운 사회활동도 펼쳐왔었다.

40년만에 고향으로 돌아와 정치에 뜻을 두고 첫 출마에서 당선된 서형수 당선자의 이력은 대표적인 진보, 좌파 성향인 한겨레신문 대표를 지내고, 희망제작소와 사회적 기업활동을 통해 진보인 박원순 서울 시장과 같은 성향의 활동을 해온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서형수 후보가 내세운 첫 번째 공약으로 `학교급식법`의 개정을 내놓았는데, 새누리당 소속인 홍준표 지사가 선별적 무상급식을 내세우고 있어 공약 실현에 난항이 예상된다. 서당선자는 의무급식은 의무교육의 일환인 만큼 국가에서 학교급식을 지원할 수 있는 법적근거를 마련해 소모적 정쟁을 막고 안정적으로 무상급식을 하자고 주장했다. 현재 나동연 양산시장, 과반수가 넘는 양산시 시의원, 갑구의 윤영석 당선자, 경남도의회 의원도 대다수가 새누리당 소속이어서 법 개정에 어려움이 뒤따를 것으로 보인다.

서형수 당선자는 청년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치에 입문했다고 내세웠다. 그는 일자리 창출 대안으로 양산시에 협동조합, 마을기업 설립을 들었다. 또한 서당선자는 새누리당 유승민 의원 등이 발의해 국회에 계류 중인 `사회적 경제 기본법`을 통과시켜서 일자리를 늘리고 지역경제를 살리며 지역공동체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협동조합이나 사회적 기업이 많아져야 한다고 선거 유세에서 주장했다. 한편으로 `사회적기업가학교`를 운영해 본 경험을 살려 양산지역을 사회적 경제의 중심지로 만드는 또 다른 꿈을 갖고 있다고 공약을 했다.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2015년 말 기준으로 8,000개 가까운 협동조합이 설립되었지만 이 중 실제로 활동 중인 곳은 10% 안팎으로 추정된다고 한다. 이들 대부분도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지원금에 의존하지 않고 자생력을 갖춘 협동조합은 거의 찾아볼 수 없다고 한다. 전국 1,000여개의 사회적 기업 중 상당수가 정부 보조금에 의존한 채 부실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서당선자가 주장하는 청년 일자리 창출은 사회적 기업을 통해서 해결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청년 취업난이 가중됨에 따라 취업준비생들은 중소기업, 스타트업(startup)에 많은 관심을 두고 있다. 하지만 어떤 중소기업이 유망한지 정보가 충분치 않아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런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청년 구직자들에게 유망한 중소기업을 연결해주는 인재 매칭(matching)사업 등에 정책적 관심을 돌려야 할 것이다. 양산시에도 많은 공단이 있고, 유망기업과 중소기업이 있는데, 영산대 졸업생, 동원과기대 졸업생들에게 중소기업과 인재 매칭을 할 수 있는 현실적인 정책을 개발해야 하겠다.

서당선자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을 법률적으로 제도화하는 것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우리나라 100대 기업이 고용은 전체기업의 4%만 감당하면서 매출액은 전체의 30%, 이익은 전체의 60%를 가져간다고 말하면서 대기업의 이익을 조금 줄여서라도 중소기업에 돌아가는 몫을 늘려야 일자리가 생기고 중소기업의 생산성이 높아져 장기적으로 국제경쟁력이 생긴다고 주장하였다. 서당선자는 해마다 납품단가를 깎는 등 우월적 지위를 남용하는 대기업의 행위는 법률로 금지해야 한다고 공약을 내세웠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대기업의 성장을 강제적으로 억제하고 중소기업을 살릴 묘안은 없는 실정이다. 대기업은 강성노조 때문에 국내 공장 설립을 하지 않고 해외로 투자를 하고 있다. 서당선자가 진보 진영과 가까우니 강성노조를 설득하는 일에도 신경을 써야 하겠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