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고속철도 KTX 소음피해 대책마련 주민설명회
철도시설공단, 언론보도 여부 조건으로 여론 저울질

"언론보도 안 되면 해주고, 보도되면 안 해준다?"

경부고속철도 KTX 소음으로 인해 동면지역 주민들이 피해를 호소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열린 주민설명회에서 한국철도시설공단측이 언론보도 여부를 조건으로 방음벽 설치를 저울질 한 것으로 드러나 빈축을 사고 있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지난 23일 임기마을 회관에서 KTX 소음으로 피해를 입고 있는 동면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피해대책 마련을 위한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에는 동면 영천마을, 개곡마을, 창기마을, 부산 철마면 임기마을 주민들을 비롯해 한국철도시설공단, 양산시 관계자 등 총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하지만 주민설명회가 시작되자 한국철도시설공단측은 "주민설명회 내용이 언론에 보도돼 외부에 공개되면 소음피해 대안을 제시해 줄 수 없다"며 비공개 회의진행을 제안했다.

공단 관계자는 "주민들이 소음피해를 호소하고 있지만 소음측정 결과치만 반영하면 법기준에 미달돼 대안을 제시하기가 어렵다"며 "회의내용이 공개되면 법대로 해야 하고, 비공개로 하면 다른 방법을 모색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결국 공단측은 새로운 대안을 기대하는 주민들의 심리를 이용해 언론취재진들을 모두 내보내고 비공개로 회의를 진행했지만 끝내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지 못했고, 오히려 `주민들을 농락하고 있다`는 반발만 샀다.

한국철도시설공단 관계자는 "KTX 구간은 양산 외에도 여러 지역이 포함돼 있는 만큼 양산만 특혜를 주는 것이 공개되면 안된다"며 "다른 지역과의 형평성 시비를 예방하기 위해 비공개를 요구했을 뿐 특별한 이유는 없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비공개회의에서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주민들에게 소음피해에 대한 실질적인 대안에 아닌 전체 구간에 대한 방음벽 추가설치를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