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주택시장 자료조사 착수, 검토후 처리예정

본지가 기획특집을 통해 양산시 전역의 투기과열지구 지정이 해제돼야 한다는 보도 이후 양산시가 투기과열지구 지정 해제요청을 위한 자료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 고위관계자에 따르면 "당초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당시와 주택시장 동향이 현저히 달라졌고 시내 각계에서 해제요구가 속속 터져 나오고 있어 자체적으로 최근 아파트 분양의 청약현황과 부동산 실물시장의 가격동향을 조사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관계자는 또 "다음주 쯤 제반 지수들이 파악되는 대로 내부 검토를 거쳐 투기과열지구 지정 해제요청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본지는 지난 주(1월 24일자 6면) 기사를 통해 국민은행 발표 지난해 주택가격상승률이 전년대비 -0.9%로 조사돼 물가상승률보다 낮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고 최근 아파트 분양시장의 청약률이 현저히 낮게 나타나 미분양 아파트가 속출하고 있는 실정에 따라 2003년 지정된 `투기과열지구`가 즉시 해제돼야 한다는 시민들의 여망을 보도한 바 있다.

당시 영산대학교 부동산금융학과 서정렬 교수는 "정부의 부동산대책이 수도권의 집값을 잡기 위한 조치로 출발한 것들인데 지방의 소도시인 양산의 경우처럼 오히려 침체된 주택분양시장을 갖고 있는 곳을 투기과열지구로 계속 묶어둔다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다"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해제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모(44, 중부동)씨는 "늦었지만 시에서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니 다행이다. 최근 1~2년 사이에 아파트 분양시장이 얼어붙고 건설경기가 바닥에 떨어졌음을 감안해 하루빨리 해제가 될 수 있도록 조치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우리와 같은 시기에 시내전역이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된 부산광역시는 25일 건설교통부장관에게 정식으로 해제해 줄 것을 건의했다. 부산시는 "투기과열지구 지정으로 주택거래가 장기간 침체되면서 실수요자의 주거이동 지장과 함께 지역건설경기 위축으로 지역경제에 막대한 영향을 주고 있어 조속한 해제가 필요하다"고 지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