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상 분동과 관련 지역민들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본지가 공청회 자리를 마련했다. 지역 언론이 너무 앞서가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없지 않겠지만 이해 당사자간의 소모적인 정쟁을 하루 빨리 매듭 짖고 지역민은 물론 시 행정당국도 각자 본연의 임무에 매진케 하기위한 충정임을 헤아려주길 바란다.

그러나 작은 문제가 발생했다. 양산시가 이 자리에 참석치 않겠다는 것이다. 분동당위성을 주장 할 패널이 없는 가운데 열리는 공청회는 김빠지기 마련이다. 따라서 시가 의도적으로 김 빼기 위해 불참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한 것이 아닌지 의구심마저 든다. 물론 고위 간부공무원이 사견임을 전제로 한 답변이다.

우리는 시가 공청회에 참석하기를 적극 요구한다. 그 자리서 시는 충분히 분동 당위성을 피력하고 주민들을 설득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미 시는 분동의 당위성을 홍보키 위해 1만부의 책자를 제작, 관내에 배포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충분한 당위성을 확보키 어렵다. 일방적인 주장으로 지면을 할애한 책자에 대한 반론도 경청해야 한다. 또 그 반론에 대한 재반론을 전개해 시민을 설득해야 한다. 그런 차제에 시의 공청회 참석 거부이유가 시가 주장한 당위성 반론에 대한 논리부재 때문이란 오해가 불거지지 않기를 우리는 원한다.

우리는 또 공청회가 성토장으로 변질되지 않길 바란다. 분동찬성 패널이 참석치 않은 상태서 열리는 공청회는 분동반대의 성토장으로 변할게 뻔하다. 이로 인해 파급되는 행정 불신에 대한 책임은 양산시에 있다. 최근 의회도 웅상읍민의 여론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공청회가 성토장으로 변해 부정적 여론이 더욱 확산될 경우 의회도 냉정을 찾는데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행정기구 개편에 있어서 최종 결정기구인 의회가 냉철히 판단 할 수 있도록 시의 공청회 참석을 거듭 당부한다.

공청회는 민의결정에 앞선 민중이 판단기준을 설정하는 장이다. 해서 하는 말이다. 시는 민의수렴절차를 이행키 위해 지역 언론사가 마련한 '웅상 분동문제 시민공청회'에 적극 나서라. 그리하여 시의 추진사항을 관철키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라. 그리하고도 민의가 돌아서지 않는다면 민의를 따르라. 그러나 그러한 노력도 없이 강행 일변도로 추진하고자 한다면 민의는 돌아 올 수 없는 강을 건너게 됨을 명심하라. 재삼 당부한다. 민의수렴의 토론장 공청회장에 시는 적극 나서라.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