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부산대 양산캠서 기자회견
교수 356명 중 79.5% 사직 의사
협의체 대토론회 개최 제안 눈길

19일 부산대 양산캠퍼스 의과대학 갱의실에서 벗어놓은 의사가운 등이 놓인 가운데 교수 집단사직을 알리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19일 부산대 양산캠퍼스 의과대학 갱의실에서 벗어놓은 의사가운 등이 놓인 가운데 교수 집단사직을 알리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들이 정부의 의대 증원에 반발하며 집단사직을 결의했다. 전공의 집단사직에 이어 교수들의 집단사직이 예고되면서 정부의 의대 정원에서 촉발된 의료파행이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될 전망이다.

부산대 의대 교수협의회와 부산대병원 교수회, 양산부산대병원 교수회는 19일 부산대 양산캠퍼스 의과대학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5일부터 자발적으로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다.

교수협의회에 따르면 부산대 의대 교수 555명을 상대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356명이 참여해 이 중 79.5%가 자발적 사직을 하겠다고 답변했다. 이에 따라 교수협의회는 전국 의대교수 비상대책위원회와 함께 이달 25일 이후 자발적으로 사직서를 제출하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정부가 조건 없는 토론에 나선다면 전공의와 학생들을 설득할 것이라는 단서를 달았다.

오세옥 부산대 의대 교수협의회장은 "1년 만에 2천 명을 더 양성한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부산의대가 보유한 시설은 모두 125명에 맞추어져 있고 겨우 10~20% 여력 밖에 없다. 새로운 시설이 확충되려면 최소 4년 이상 요구된다"면서 "교육인력도 부족하다. 정부가 병원 기금교수의 전임교수 채용은 환영할 일이나 이 분들은 이미 교육에 헌신하고 있으므로 추가 인력 지원이라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또 "4주 이상 연기된 개강으로 인해 의대 교육은 돌이킬 수 없는 파국에 직면해 있고, 학생들의 의사 국가고시 거부는 걷잡을 수 없는 의료대란을 야기할 것"이라면서 "2천 명에 대한 대통령실의 병적 집착은 대한민국 정부의 이성을 마비시키고 자유민주주의를 병들게 하고 있다.

직접 필수의료를 담당해온 교수와 전공의들의 간절한 호소를 무시하고 이해할 수 없는 정책을 고집하며 질주하는 정부에 의한 자유민주주의 파괴에는 저항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각오를 밝혔다.

한편 이날 교수협의회는 현재 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적 합의 방안으로 협의체 대토론회 개최를 제안해 눈길을 끌었다. 정부와 환자 및 시민단체, 의협, 전공의, 학생 등을 대표하는 40명을 각각 선정해 총 240명이 5일간 조건없는 대토론회를 열어 합의점을 찾고 정부는 이를 무조건 수용하자는 것이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