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도사 반야불교문화원서
내달 6일부터 총 6회 강좌

반야암 전경
반야암 전경

(사)통도사 반야암 반야불교문화원(원장 지안스님)이 '치유의 인문학'이라는 주제로 '봄철 산사 인문학 강좌'를 개설한다.

봄철 산사인문학 강좌는 4월 6일부터 5월 11일까지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12시에 통도사 반야암 설법전에서 열리며 총 6회차로 구성돼 있다.

이번 강좌는 편리한 세상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이지만, 그 삶과 사회에서 생긴 상처를 치유·치료하고 마음의 안정을 찾을 수 있는 강좌이다.

나아가 해방의 기쁨과 행복을 찾을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이를 위해 인문학계의 최고 전문가들이 마음, 치유, 치료 등을 주제로 수강생들에게 지혜를 전한다.

강좌 세부 주제와 일정은 ▲4월 6일 '철학치료의 이론과 실천'(조수동 대구한의대 교수) ▲13일 '불교와 심리치유-마인드 디톡스 프로그램'(안양규 동국대 교수) ▲20일 '뇌는 어떻게 자존감을 설계하는가?'(김학진 고려대 교수) ▲27일 '미술을 통한 회복과 성장'(원희랑 서울불교대학원 교수) ▲5월 4일 '성격유형으로의 초대-마음수행의 출발' 이정희 동의대 교수 ▲11일 '불교소설<구운몽>과 꿈 경험 활용 문학치료'(이강옥 영남대 명예교수)이다.

강경구 반야불교문화연구원부원장은 "치유를 주제로 인문학의 전문가들을 모셔 수강생과 지혜와 소통을 나누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면서 "산사는 그 공간 자체가 치유와 치료의 기능을 수행한다.

그러한 점에서 이번 강좌는 비단 위에 꽃을 더하는 금상첨화의 행사가 되리라 생각한다"고 전했다.

또 "우리가 주문하는 행복은 자판기의 캔 커피처럼 뚝딱 주어지지 않는다"면서 "그렇기 때문에 강좌를 개설하여 치유와 치료의 시간을 가져보고자 한다"고 했다.

강좌 신청 및 자세한 사항은 전화(010-8546-6428)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2011년 창립된 반야불교문화연구원에서는 매년 반야학술상 시상, 학술대회 개최, 학술지 프라즈냐 발간 등 학술활동과 함께 이를 통해 축적된 인문학 역량을 대중들에게 펼치는 산사인문학 강좌를 열고 있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