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일수와 테이블 수 제한한 '상생협약' 말로만
양산시, "시설물 원상복구하라" 계고장 발송 '일파만파'
市 양선화 '한계''먹거리 타운' 조성 등 합법화 추진

원동미나리의 판로 확대는 물론 미나리 재배농가의 고수익 창출을 위해 양산시가 10년 이상 야심차게 추진해온 '원동 청정미나리'축제(이하 미나리 축제)가 상인들 간의 불협화음으로 서로 고소·고발하는 등 민원이 폭증하고 있다. 이에따라 양산시가 매년 수천만원을 투입해 축제를 양성화하는 입장에서 태도를 완전히 바꿔 일부 상인들을 상대로 "불법영업행위를 금지하고 시설을 원상복구하라"며 계고장을 발송해 사태가 일파만파로 확대되고 있다.

2일 양산시와 원동 주민자치회, 축제 상인들에 따르면 미나리 축제는 양산 매화축제와 벚꽃축제와 더불어 봄을 알리는 양산시의 대표 축제로 매년 8만 명 이상의 부산과 울산, 김해지역의 상춘객들의 발길이 급증하는 등 원동 미나리 농가들의 소득 창출에 효자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하지만 올해로 10회째를 맞이하는 미나리 축제는 최근 3~4전부터는 상인들간에 다툼이 꾸준하게 발생하는 등 분쟁의 조짐이 증폭됐다.

고객 유치를 위한 상인 간에 과다경쟁이 화를 불러 온 것이다.

급기야 작년에는 기존의 음식점 상인들과 하우스 농가상인들이 과다경쟁을 막고 판매 규칙을 설정해 준수하자며 '상생협약식'갖기도 했다. 하지만 1년도 못 돼 일부 상인들이 '상생협약식' 지침을 따르지 않고 멋대로 영업을 하고 있는 등 '상생협약'이 유명무실하게 됐다.

'상생협약식'의 핵심 쟁점을 살펴보면 '축제기간 중 하우스 농가 식당의 영업일을 2월 11일에서 4월 2일까지 총 50일로 제한하고 1농가당 테이블 수도 25개로 제한한다. 또 추가로는 농가 식당 수를 늘리지 않는다'는 조항이다. 사건의 발단은 테이블 갯수에서 시작됐다. 주말이면 몰려오는 손님으로 테이블 수가 턱 없이 부족해 너도나도 테이블 수를 늘려가며 영업하기 일쑤였다.

상대적으로 영업공간이 제한된 기존 음식점상인들의 불만이 봇물처럼 터져 나오는 대목이다.

이재동 원동주민자치회장은 "당장 영업일수는 문제가 되고 있지는 않지만 가장 분쟁이 많은 것은 테이블 개수다. 협약사항에 테이블 수를 25개로 제한했으나 많은 하우스 상인들이 테이블 수를 초과해서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상생협약 조약을 위배한 일부 농가들을 퇴출하려고 해도 그렇게 쉬운일이 아니다. 법적으로는 농지에 '하우스 가설물'을 설치하고 영업하는 자체가 불법으로 결국 모든 하우스 농가 상인들이 불법으로 영업하는 꼴이다"며 "상인들 간에 고소·고발하는 문제가 여기에서 출발한다"고 말했다.

또 시에서 모든 하우스 농가상인들에게 "불법영업행위를 금지하고 시설물을 원상복구하라"고 보낸 계고장 역시 이런 이유다 고 부연 설명했다.

양산시 한 관계자는 "원동 미나리 농가의 수익 창출을 위해서 사실상 양산시가 불법행위를 묵인 해가면서 미나리 축제를 계속 이어오고 있는 실정이다"며 "상인들 간에 지나친 장사속으로 대립각을 세우고 서로를 고소·고발하는 사태로 번져 시가 정말 난처하다. 서로 간에 욕심을 조금씩 버리고 '상생협약'을 준수해 달라"고 협조를 당부했다.

또한 "상인들끼리 이런 고소·고발사건이 난무하는 가운데 축제를 양성화하려는 양산시의 정책에도 한계점이 있다"며 강력단속을 예고했다.

이에 이재동 주민자치회장은 "부산과 울산 등 외지인들이 많이 찾아오시는데 상인들의 장사속으로 볼썽사나운 모습을 보여드려 정말 죄송하다"며 "상인들도 고민이 많고 많은 대화를 하지만 기존의 방식으로는 '불법영업'이라는 굴레를 벗어날 수가 없다"고 하소연했다.

또한 "'먹거리 타운'을 조성하는 등 미나리 축제를 하루빨리 제도권 속에서 들어오게 하려고 양산시와 많은 대화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