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 광역지자체 30㎞까지 구역 확대할 때 경남도만 대응 없어
바이오헬스산업 육성을 위한 행정력과 실행계획 수립도 주문

이용식 경남도의원(국민의힘, 양산1)은 25일 열린 경상남도의회 제410회 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현재 24㎞로 설정된 방사선비상계획구역을 30㎞까지 확대하여 양산시 전체를 포함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용식 의원은 "경남을 제외한 원전 인근 광역지자체는 2015년 이후 30㎞까지 방사선비상계획구역을 확대하였다"며, "경남도만 24㎞로 유지하고 있어 도민 안전에 대한 경남도의 대응이 타 지자체에 비해 매우 뒤처져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일본은 2011년 후쿠시마 원전사고 발생 후 원전 반경 30㎞ 지역에 대해 옥내 대피를 권고하였다"며, "일본의 실제 사례나 타 광역지자체를 보더라도 경남도의 비상계획구역 확대는 타당하다"고 말했다.

방사선비상계획구역은 광역지자체와 원자력사업자가 협의하여 구역을 설정하고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결정되기 때문에 경남도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용식 의원은 "현재의 방사선비상계획구역은 양산시 일부만 포함하고 있어 바람이나 비를 통해 전파될 수 있는 방사능에 대한 사각지대가 발생하고 있다"며, "하루라도 빨리 방사선비상계획구역을 확대하고 체계적인 대책을 수립하여 도민 안전에 빈틈이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용식 의원은 "동부 경남 바이오헬스산업 육성을 위해 경남테크노파크 바이오 본부의 양산 이전·신설을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며, "도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고 실행을 위한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