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북종합사회복지관 관장 海山 서영관 인터뷰]
지역민 복지사각 지대 해소…삶의 질 향상 기대
상하북 면민, 그동안 물금 웅상 복지관 이용해
9월 15일 개관…통도사자비원 5년간 위탁 운영
천성산 다목적체육관과 협업 등 프로그램 계획
"직원들, 친절한 주민 위해 최선으로 보답할 것"

상하북종합사회복지관 관장과 직원들.
상하북종합사회복지관 관장과 직원들.

상하북종합사회복지관은 보편적 복지서비스를 받지 못했던 면민들의 목마름을 적셔줄 복지시설로 지난 9월 15일 개관식을 갖고 10월부터 운영 중이다.
그동안 상하북면민들은 종합복지관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물금이나 웅상지역까지 발걸음을 해야 했다.
그런 와중에도 복지증진을 위해 자율적으로 문화의 집을 통하여 다양한 교육·문화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주민자치센터를 중심으로 지역공동체를 형성하여 지역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다.
이처럼 복지 서비스에 대해 비교적 소외 받아 왔고, 문화 향유를 위한 노력을 해왔던 면민들이다 보니 관심과 기대는 다른 복지관보다 높다.
이러한 관심과 기대에 부합하기 위해 서영관 관장을 포함한 복지관 직원 일동은 '다 함께 어우러지는 우리 복지관 지역사회'라는 미션을 정했으며, 이 미션 아래 앞으로 지역주민들을 위해 작은 일에도 정성을 다하고 최선을 다해 보답하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서영관 복지관장
서영관 복지관장

▶복지관 소개 부탁드립니다.
우리 상하북종합사회복지관은 경남 동남부에 위치하며 부산·울산광역시와 인접한 교통요충지역 및 도·농형 지역으로 양산시에서 부지 9,994㎡에 지하 1층 지상 3층 연면적 3,088㎡ 총사업비 약 97억 5천만원을 들여 건립됐습니다.

1층은 작은 도서관, 다 함께 돌봄센터, 공동육아 나눔터, 식당, 희망카페 등 2층은 뇌병변·발달장애인 주간보호센터, 감각통합 치료실, 언어치료실, 심리안정실, 프로그램실 등 3층은 요리 교실, 강당, 다목적실, 시청각실, 프로그램실 등으로 취약계층과 어르신, 지역주민을 위한 다양한 복지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운영은 경남의 대표적인 사회복지법인인 통도사자비원에서 5년간 위탁 운영합니다.

▶상북에 건물이 있는데 하북면민들의 불편함은 없는지?
복지관 건립 준비 당시 주민 간담회와 공청회 등에서 동일한 문제들이 제기되었습니다.

올해 복지관에서 실시한 지역사회 복지욕구조사 분석 결과 참여 의향에 부정적 이유는 교통이 불편해서가 31.9%로 가장 높았습니다.

또한 초점집단 인터뷰(FGI)를 통한 조사분석에서도 참여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한 단어도 '운행'으로 교통의 문제가 제기되었습니다. 이러한 조사결과에 보이듯 지역 노인과 취약계층 주민들은 우리 복지관 접근이 용이하지 않는 불편이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양산시의 지원으로 취약계층과 노인들을 중심으로 한 셔틀버스를 시범운행 중에 있다.

반대로 2023년 지역사회 복지욕구조사 분석 결과 노인 프로그램에 긍정적 참여 의향은 59.8%, 장애인프로그램에 긍정적 참여의향은 78.3% 높은 수치를 보였습니다.

▶기존 건물이 문화의 집, 주민자치센터였다. 새롭게 준공된 상하북종합사회복지관은 어떤 차이가 있고 또 어떤 역할을 하는지?
상하북 주민들은 지리적으로 접근이 어려운 물금과 웅상에 위치한 사회복지관을 이용해 왔습니다. 이는 보편적 복지서비스의 사각지대에 있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역주민들은 복지증진을 위해 자율적으로 문화의 집을 통하여 다양한 교육·문화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주민자치센터를 중심으로 지역공동체를 형성하여 지역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습니다. 지금도 지역의 발전과 주민들의 복지·문화 향상을 위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고요.

우리 복지관은 이러한 지역주민들의 헌신적인 노력에 더하여 전문인력과 주민복지 향상을 위한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참여와 협력을 통하여 지역사회복지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는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용 면민들의 반응은 어떠한가요?
아직은 복지관 개관 초기 사업들이 실시되고 있는 단계라 복지관 운영과 프로그램들에 대한 만족의 정도를 이야기하기는 힘듭니다.

상하북종합사회복지관은 복지향상이라는 목적을 두고 지역주민들의 많은 노력과 희생으로 만들어진 곳입니다. 이 때문에 주민들의 관심과 기대가 다른 복지관보다 높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복지관 직원들은 취약계층과 주민복지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할 것입니다.

▶인근의 국민체육센터와 천성산 다목적체육관의 시너지 효과도 기대된다.
앞서 말한 2023년 복지욕구 조사 분석결과 분석 결과 일반성인 대상자 프로그램 1순위가 생활체육 프로그램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어서 노인 대상 프로그램 1순위는 생활체육 프로그램, 장애인 대상 프로그램 1순위는 돌봄 서비스 제공, 2순위가 생활체육 프로그램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지역주민의 복지향상과 생활체육은 동반자 관계로 연결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나의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다른 전문분야의 지식과 기술을 융합한다면 더 나은 주민복지를 증진시키는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복지관 인근의 체육시설과 협력하여 지역주민들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할 것입니다.

▶5년간 수탁 운영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위탁운영 장점과 방침 등을 전해주세요.
복지관의 위탁운영은 ▲사회복지 전문인력 교육 및 훈련 ▲지역사회 자원의 능동적 개발 및 연계 ▲복지관 관리·운영 예산의 절감 ▲급변하는 다양한 주민 복지 욕구에 신속한 대응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전국적으로 공익법인인 사회복지법인을 통한 민간위탁의 비중이 높습니다.

우리 복지관은 '불지종가 국지대찰'인 통도사에서 설립한 통도사자비원에서 양산시로부터 5년간 수탁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재를 키우는 평생교육 도시, 누구나 누리는 건강복지 도시"라는 양산시 시정 목표와 부처님의 자비와 보살행을 실천하여 상하북 지역주민들의 복지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복지관 활용 방안 그리고 현안 및 과제는?
우리 복지관은 지역주민들의 관심과 참여로 복지를 증진하고 삶의 질 향상을 위해 1층은 아동·청소년과 지역주민들의 문화·교육·휴식의 공간으로 활용합니다. 이어서 2층은 뇌병변·발달 장애인 주간 보호 및 재활치료와 이주여성 가족과 외국인 노동자 지원 및 교육 공간으로, 3층은 노인과 지역주민들의 교육·여가선용 공간으로 활용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상하북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욕구조사 결과와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4가지 중점 추진 과제와 목표를 선정할 것입니다. 이를 실행하기 위해 중·장기 운영계획과 발전 방향을 수립하고 세부 실천 과제들을 준비할 계획입니다.

▶다른 복지관과 차별화된 부분과 주요 프로그램을 소개해 주세요.
우리 복지관 기본원칙은 지역주민과 직원들 간의 상호존중이고, 운영원칙은 취약계층 중심과 이용자 자기 결정권 존중 그리고 지역경제 활성화입니다. 그래서 복지관 미션과 비전을 정했는데, 미션은 '다 함께 어우러지는 우리 복지관 지역사회'입니다.

비전은 '건강하고 즐거운 오늘(어르신), 이루어지는 작은 소망(장애인), 소박한 웃음의 행복(취약계층), 어울림의 우리 이웃(지역주민)'입니다.

우리 복지관은 이 미션을 토대로 어르신, 장애인, 취약계층, 지역주민으로 나누어진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어르신을 위한 주요 프로그램은 ▲어르신 대상 급식 ▲노인 여가지원 ▲행복한 동행 'Wel-Dying' ▲경로당 지원 등입니다.
장애인 대상으로는 ▲희망카페 ▲뇌 병변·발달장애인 주간 보호 ▲감각통합치료 ▲언어치료 ▲심리안정 등입니다.
이어서 취약계층 대상으로는 ▲사례관리 ▲사할린 동포지원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이주여성 가족 지원 ▲외국인노동자 지원 등이 있습니다.
지역주민 대상은 ▲행복시민대학 ▲작은 도서관 ▲요리교실 ▲갱년기 여성 우울 예방 ▲중장년 1인 가구 지원 ▲주민 교육 등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차별화 프로그램은 취약계층 중심 및 어르신의 잔존능력 유지·발전과 자기결정에 따른 급식 서비스 제공, 러시아 국적 취득을 거부한 사할린 우리 동포 지원, 희망카페를 통한 발달장애인 사회성 향상과 자립 기회 제공, 뇌병변 장애인 재활치료 중심의 주간보호센터 운영입니다.

▶상하북면 면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보편적인 복지서비스에서 오랜 기간 소외된 지역주민들의 기다림과 관심으로 우리 복지관이 개관하였습니다.

개관 후 1달여 기간 동안 뵈었던 지역주민들은 모두 친절하고 개방적이었으며, 적극적이고 역동적인 힘을 보여주었습니다.

우리 주민들은 지역의 발전과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같이 참여할 준비가 되어있으니, 복지관 운영법인과 직원들이 최선을 다해주기를 기대하고 있었습니다.

작은 일에도 정성을 다하면 나와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중용 23장의 글처럼 우리 복지관 직원들은 작은 일에도 정성을 다할 것입니다. 또 상하북 지역주민들이 보여주신 친절에 보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끝으로 우리 복지관 개관을 위해서 물밑에서 지원을 아끼지 않으신 양산시 노인장애인과 이현주 과장님과 직원들, 양산시종합사회복지관 김찬동 관장님께 감사드립니다.

상하북종합사회복지관 전경.
상하북종합사회복지관 전경.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