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원전인근지역동맹 행정협의회(회장 김영길 울산 중구청장, 부회장 김재윤 부산 금정구청장·권익현 전북 부안군수)가 지난 20일 울산 중구청에서 '전국원전인근지역동맹 행정협의회 출범식'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전국원전인근지역동맹 행정협의회 소속 23개 지방자치단체장 및 부단체장, 각 지자체 실무 담당자, 지역 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전국원전인근지역동맹 행정협의회의 출범을 선언하고, 2019년 동맹 결성 이후 현재까지의 활동 영상을 시청 후 수십 년 동안 원전 사고 위험에 노출된 채 살아가고 있는 원전 인근지역 503만 주민을 대신하여 국회와 정부에 원전 인근지역 주민 보호 대책 마련 및 불합리한 원전 제도 개선 등을 강력히 건의하는 결의문을 발표했다.

결의문에는 △방사선비상계획구역에 필요한 예산 지원 방안 마련 이행 △방사선비상계획구역 내 거주 주민의 동등한 보호와 지원 적극 실천 △지방분권·지방재정 확충에 필요한 원자력안전교부세 신설 촉구 △원전 정책 추진 시 전국원전인근지역동맹 행정협의회 참여의 제도적 보장 등의 내용이 담겼다. 출범식에 이어 정례회를 열고 △올해 주요사업 보고 △2024년 주요사업 계획(안) △2024년 본예산 및 분담금(안) 등을 살펴본 뒤 전국원전인근지역동맹 행정협의회 운영 관련 규정을 심의·의결하였으며, 전국원전인근지역동맹 행정협의회를 이끌어 나갈 2대 임원진을 선출했다.

임원 입후보 공고 결과 단수 후보가 등록했고, 협의를 통해 임원진을 결정했다. 2대 임원진으로는 1대 회장인 김영길 울산 중구청장과 공동 부회장인 김재윤 부산 금정구청장, 권익현 전북 부안군수가 다시 한 번 선출됐으며, 임기는 1년이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