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리도롱뇽 시민대책위 토론회
"양서류 멸종하면 벌레 창궐"
"양산시, 보호구역 지정해야"

사송 고리도롱뇽 서식처보존 시민대책위원회(이하 시민대책위)가 10일 '위기에 처한 양산 도롱뇽'이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해 양산시와 LH에 고리도롱뇽 보호를 위한 적극적 대책을 한목소리로 주문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프랑스 출신 양서류 전문가 아마엘 볼체(사진) 난징 산림대교수가 '고리도롱뇽과 한국꼬리치레도롱뇽'을 주제로 특별강의를 했으며 김합수 경남 양서류 보존회 활동가가 임시산란터 문제, 김해양산환경운동연합 사공혜선 사무국장이 관련 기관의 대응, 주기재 부산대 교수가 경암재단 소유 부지 지하수 유출과 서식처 관리현황, 부산대 홍석환 교수의 관리 및 단지 내외 대체 서식지 조성방안 주제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됐다. 행사에는 박재우 시의원, 박미해 시의원, 권현우 정의당 양산지역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볼체 교수는 "멸종위기 생물 중 도롱뇽 비율이 매우 높음에도 관심 받지 못하고 있다. 사송 택지 조성공사로 넓은 서식처가 훼손된 현장이 끔찍하다. 양서류 두 종이 사라져도 일상생활에 큰 변화는 없을 것이나, 모든 양서류가 멸종하면 모기를 포함한 수많은 벌레들이 창궐해 우리 생활에 직접적 영향을 받게 된다"고 경고했다.

또 "수주 혹은 수개월 내로 양산에 서식하는 가칭 꼬리치레도롱뇽이 학술지에 보고 되면 신종으로 인정받고 그 보호대책이 외국으로부터 한국으로 전달될 가능성이 있다. 양산시는 선제적인 보호대책을 수립해야한다"고 당부했다.

홍석환 부산대 교수는 "야생생물보호법에 따라 양산시가 의지만 발휘하면 얼마든지 서식처 보존이 가능하다. 하지만 양산시는 멸종위기종 관리에 대한 일관된 방침이 없다. 자연생태계 우수성에 대한 자부심이 극단적으로 부족한 지자체다"고 지적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임희자 경남시민환경연구소 실장은 "멸종위기 야생생물 보호구역을 지정하는 등 양산시 주도의 의지가 결여될 경우 우리의 소중한 생물자원이 해외 특정 기관에 멸종위기등급을 지정받는 일이 벌어지는데 이는 우리 문화재를 외국에서 등급을 매기는 것과 다름없다"며 "이번 지방선거에서 시장 후보자와 시의원 후보자들이 사송의 상황에 진지한 관심을 기울여 달라"고 호소했다.   

박미해 의원은 "친환적이라 함은 자연생태계가 살아있는 환경을 말한다"며 "내송천, 외송천, 다방천이 생태하천으로 조성되어야 함에도 치수를 위한 건설하천으로 조성된 문제점이 크다. 물웅덩이에 아직도 많은 도롱뇽 사체가 발견된다. 많은 시민들의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