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에너지가 미래를 살린다

■ 자연환경을 자원으로 하는 에너지원

과거에는 신재생에너지가 다른 에너지보다 많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어지만 최근에는 기술 발전이 이루어지면서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비용이 많이 낮아지는 추세가 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신재생에너지전문가의 역할이 전문분야로 주목받고 있다.

신재생에너지는 재생에너지와 신에너지로 나눌 수 있는데 재생에너지는 태양열, 태양광, 풍력, 조력, 지열처럼 자연 상태에서 만들어진 에너지를 말한다. 재생에너지의 기술적 범위는 태양에너지, 풍력, 수력, 바이오 연료 등으로 매우 범위가 넓다.

신재생에너지 전문가는 태양광, 풍력, 지열, 바이오 에너지, 연료전지, 수소 에너지 등으로 전기를 생산하고 이용하는 기술을 개발한다. 효율적으로 전기를 생산하고 공급할 수 있는 장비를 개발하고 관리하거나 태양광발전, 풍력발전, 지열발전 등과 같이 신재생에너지를 생산하는 발전 시스템을 설치하고 운영한다.

기존 에너지원을 대체하면서도 환경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에너지원으로 지목된 것이 햇빛, 바람, 물과 같은 친환경 에너지원이다. 일부 선진국을 시작으로 해당 산업분야에 대한 투자가 이뤄졌고 우리나라도 앞으로 대부분의 에너지 발전시설을 친환경 에너지 시설로 대체하겠다고 발표했다. 해당 산업의 호황으로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도 크게 증가했을 뿐만 아니라 대학에서도 관련 학과에 대한 학생들의 진학률이 크게 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에서 신재생에너지학, 전기공학, 신재생에너지공학, 에너지관리학, 태양광공학, 에너지자원공학 등을 전공하면 유리하다. 관련학과로는 ▶그린에너지설비공학과 ▶그린에너지설비과 ▶스마트에너지융합학과 ▶신재생에너지계열 ▶신재생에너지공학과 ▶신재생에너지과▶신재생에너지전기계열 ▶신재생에너지전기과 ▶신재생에너지화공계열 등이 있다.
또 특성화고등학교에서는 신재생에너지과, 전기과 등에서 신재생에너지에 관련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배우고 전기 관련 교육기관, 신재생에너지 관련 단체나 협회, 대학교의 에너지 관련 센터 등에서도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훈련 과정을 배울 수 있다. 이 과정에서는 태양광, 풍력, 연료전지의 원리 및 종류, 태양광, 풍력, 연료전지 발전설비 구성과 운전, 고장 사례 등에 관련된 이론과 실무를 터득할 수 있다.

또 전기 관련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전기 기사/ 산업기사/기능사, 전기공사 기사/산업기사 등의 국가 자격증이 도움된다.

■ 분석적인 논리와 합리적인 사고가 필요하다

이 일을 잘하기 위해서는 태양광, 풍력, 바이오에너지 등 신재생에너지에 관하여 깊이 있게 분석하고 새로운 것에 호기심을 가지고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생각이 필요하다. 또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갖춰야 한다. 그리고 전기를 만드는 기계 장비나 측정 도구를 잘 이해해 다룰 수 있고 기계·기구를 만들고 조작하는 일을 좋아해야 한다. 신재생에너지 전문가와 관련된 직업으로는 ▲태양광발전 기술자 ▲풍력발전설비 기술자 ▲지열발전설비 기술자 ▲에너지공학 기술자 ▲전기공학 기술자 ▲바이오에너지 생산 시스템 기술자 등이 있다.

신재생에너지 전문가는 신재생에너지 관련 연구소, 대학, 기업 등에 취업할 수 있다. 최근에는 태양광, 풍력 등의 발전 시스템을 만들고 판매하는 기업이 많아져 태양광이나 풍력 등을 전기에너지로 바꾸는 발전설비를 설치하고 관리하는 기업도 생기고 있다.

현재 신재생에너지 전문가가 할 일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2030년까지 우리나라 에너지의 20% 정도를 태양광과 풍력 등과 같은 신재생에너지로 늘려 생산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원자력은 줄이고 신재생에너지 생산을 늘리려는 정책이 앞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점에 비춰 보면 신재생에너지 전문가의 일자리 전망은 범위가 넓어질 것으로 보인다.

최근 폭등과 폭락을 거듭하며 한국 경제에 큰 영향을 주고 있는 유가의 문제가 아니더라도 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가 장기적인 에너지 독립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이 필요하다.

신재생에너지 분야는 국가의 주요 정책 변화, 석유 가격을 비롯한 경제적 변화, 신재생에너지 관련 신기술의 등장 등에 주목해야 하고 신재생에너지 전문가로 일하려면 이러한 변화에 대해 꾸준한 공부가 이어져야 한다.

영산대학교에서는 미래직업탐방이라는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태양광 에너지 활용 체험>을 유튜브를 통해 영상을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4차 산업혁명과 에너지 전환 시대의 미래 유망 산업인 태양광 발전 분야에 대한 이해를 돕고 태양광 로봇 키트 제작 체험과 동작 성능 분석을 통해 태양광 발전 조건에 대한 학습을 체험할 수 있다. <제공 영산대학교>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