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은 2만여 종이 존재하는데 그 중 먹을 수 있는 것이 1천800여 종이다. 우리나라는 삼국사기에 최초로 버섯에 대한 기록이 나온다. 버섯류는 영양기관인 균사체와 번식기관인 지실체로 나뉘는데 일반 식물에 비유하면 균사체는 뿌리와 잎에 해당하고, 지실체는 꽃에 해당한다.
 
효능
대표적인 약용버섯인 영지나 아가리쿠스 버섯 외에도 표고버섯을 비롯해 느타리, 목이, 송이 등 대부분의 버섯에도 항암효과가 확인되었다. 또 버섯류에는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에리타데닌과 항바이러스 작용을 하는 리그닌, 비타민 D등이 면역력을 향상시킨다. 풍부한 식이섬유는 변비를 개선하고 발암물질이 장에 머무는 시간을 줄여 대장암 예방 효과도 있다.

버섯을 이용한 요리 : 버섯크림리조또

재료 (3인분) : 된밥 3공기, 닭육수 1컵, 우유 1컵, 양송이스프가루 2큰술, 다진양파 3큰술, 다진마늘 1큰술, 잘게썬돈육 100g, 표고, 느타리, 새송이, 목이버섯 등 한줌씩, 슬라이스치즈 또는 피자치즈 적당량

1. 닭육수와 우유에 스프가루 넣어 되직한 소스를 만들어놓는다
2. 각종 버섯은 손질해 먹기 좋게 잘라 올리브오일에 살짝 볶아낸다
3. 프라이팬에 올리브오일 1큰술을 넣고 다진마늘, 양파, 돈육 넣어 볶아주고 버섯을 넣는다. 그런 다음 크림소스를 넣고 밥을 넣어 다시 볶아주고 소금, 후추로 간을 한다. 필요시 라면 수프도 괜찮다.
4. 그릇에 담아 치즈를 얹어서 오븐에 1분 요리하면 된다.

Tip 버섯이 다소 느끼하다면? 칼칼한 겉절이김치나 피클과 함께 먹으면 엄지척!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