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양산시 주요 시책을 신규 사업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건축물을 짓는 하드웨어와 제도와 체계를 말하는 소프트웨어로 나눠 현 진행 상황과 앞으로의 과제 등을 짚어봤다. 우리시는 올해 주요업무는 330개이며 신규 특수 시책은 100개다. 부서별로는 양산시복지재단이 5개로 가장많은 신규시책을 펼치며 일자리경제과, 건축과, 행정과, 양방항노화과가 4개로 기록됐다.

▲중소기업 청년활력 일자리사업
관내 중소기업에 청년 채용 인건비를 지원해 중소기업 인력난을 해소하고 청년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20명에게 1인당 매월 1,800,000원을 지원한다. 소요예산은 6억2천6백여만원이 든다. 기업이 청년을 우선 채융 후 사업참여 신청으로 청년선발을 신속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양산 강소부품기업 육성
대일의존도가 높은 주요 부품 분야 기술개발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이 대행하는 사업으로 시비 6억을 3년간 지원한다. 기업당 5천만원이 할당된다. 이달 중 세부사업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재원 확보와 지원 대상 확대를 위해 국도비 지원을 건의한다는 방침이다.

▲청년 니즈 실현을 위한 정책개발
우리시 만 19세에서 39세에 해당하는 인구는 9만8천여명으로 전체의 28%를 차지한다. 우리시는 이달부터 일자리경제과 내에 청년지원팀을 신설했으며 오는 5월에는 청년기본 조례를 제정하고 10월에는 세부 추진 전략을 수립해 올 연말에는 관내 대학교와 연계해 양산청년비전센터를 운영 검토할 예정이다.

▲용연천 생태하천 복원사업
전체길이 2.2km 용연천을 오는 23년 연말까지 도시 43억, 시비 26억을 들여 생태하천 복원한다. 이달 중 설계 발주를 한다. 내년도 초에는 기본 및 실시설계 완료될 것으로 기대된다. 하천 중심의 생태 네트워크가 구축되고 생태계 건강성과 생물종 복원이 이뤄지는 효과가 있다.

▲유휴 공유재산 홈페이지 공개
우리시가 대부와 매각이 가능한 공유재산을 공개한다. 시는 이를 위해 실태조사를 하고 이를 시청 홈페이를 통해 일반에 공개한다. 고융재산의 체계적 관리와 지방재정 확충에 기여하며 행정의 투명성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양주문화체육센터 건립
양산시 강변로 320에 건립하는 건축물로 근린생활형 다목적 실내체육관이다. 국비 21억, 도비 2억, 시비 89억이 소요되는데 현재 투자심사, 공유재산관리계획승인 등의 행정절차를 이행하고 있다. 오는 4월 실시설계 착수하고 사업인가가 나면 오는 21년 4월 공사가 착공될 예정이다.

▲바이오메디컬 인증센터 구축
전국에 의료기기와 화장품, 의약품의 시험 검사기관이 45개소가 있지만 동남권에는 1개소에 불과하다. 이에따른 지역 기업인들의 접근성 불편을 해소하고자 바이오메디컬 인증센터 구축을 추진한다. 양산부산대학교병원 항노화의생명R&D센터에서 사업을 수행하며 시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국가공모 사업에 채택되는 것이 관건이다. 설립이 이뤄지면 연구개발 완료된 신제품의 비임삼 시험과 인증지원을 통한 경쟁력 강화와 기업 매출 증대가 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덕계종합상설시장 공영주차장 조성
우리시는 덕계동 758-6번지 일원에 28억원을 들여 덕계종합상설시장 공영주차장을 조성한다. 2층 3단 117면 규모다. 지난해 지방재정투자심사를 완료하고 중기지방재정계획도 수립했다. 이달 중에 실시설계용역을 하며 올 연말에는 공사가 완료될 예정이다. 건축 연면적은 5,022㎡이며 부지면적은 1,758㎡다.

▲서창고 인근 안전마을 만들기 사업
낙후된 원도심 환경 개선으로 급증하는 범죄 예방을 위한 사업으로 서창고 인근을 안전마을로 만든다. 우리시는 이를 한국디자인진흥원에 위탁해 사업을 펼친다. 예산은 4억원을 들인다. 비상벨, 이동식CCTV, LED조명등 설치, 벽면 칼라도색, 분리수거함 등이 설치된다. 지역주민의 자발적 참여가 가능하도록 전문가들의 실질적 방안 구축이 선행된다.

▲물총축제
한 여름에 폭염 속에서 물총축제를 개최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여하기 위한 물총축제가 개최된다. 행사 장소는 양주동 젊음의 거리 또는 원도심 일원으로 계획했다. 젊음의 거리 운영위원회와 상가번영회와 협의를 통해 거리 명소화를 꾀하는 사업이다. 물총 경기, 물풍선 받기 등 다채로운 행사 계획으로 일상 탈출을 도모하며 젊고 역동적인 도시 이미지를 만들 것으로 기대된다. 소요 예산은 6천만원으로 잡았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