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연속 가축전염병 발생 제로화 달성

최근 전국적으로 야생조류 분변에서 저병원성 AI 항원이 지속적으로 검출됨에 따라 양산시는 철새가 본격 도래하는 동절기에 대비해 고병원성 AI 방역을 강화한다.

양산시는 지난 2017년 6월 고병원성 AI 발생을 마지막으로 구제역, 아프리카돼지열병 등 가축전염병을 발생하지 않아 2년 연속 가축전염병 청정지역을 유지하고 있으나 철새의 지속적 항원검출로 방역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는 상황이다.

위험 철새도래지인 양산천을 중심으로 축산차량 통제구간을 지정하여 축산차량이 철새도래지 인접도로를 우회하도록 하고, 주변지역을 시 소독차량과 축협 공동방제단 차량을 동원하여 매일 소독을 실시하고 있다.

산란계 농가에는 생석회 4톤, 소독약품 200kg, 면역증강제 5.2톤을 공급해 농가단위 자율 차단방역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산란계 밀집지역인 상북면 지역에는 거점소독시설 및 통제초소를 설치해 농장 출입차량은 축산시설, 거점소독시설, 농장 입구 등에서 3차례 이상 소독을 실시하도록 관리하고 있다.

아울러 양산시와 산란계농가 간에는 단체카톡방 운영으로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국내외 AI 발생동향 등 방역정보를 공유하고 농장의 폐사율⋅산란율 등 방역상황을 매일 실시간으로 수집, 분석하고 있다. 모든 가금농가 전담공무원제도를 시행해 방역취약농가의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방역관리를 철저를 하고 있어 가축전염병 청정지역 유지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