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 의회 보고
인구 40만 예상 따른 행정수요 증가 대비

양산시가 인구 40만 시대를 대비해 2020년부터 2024년까지 5년간 217명을 증원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시는 지난 3일 제165회 양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기획행정위원회(위원장 정석자)에서 '2020~2024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을 보고하는 자리에서 이같이 전했다.

보고에 따르면 양산시는 사송신도시 조성, 도시철도 양산선 건립 등으로 5년 이내에 인구 40만 명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행정수요 증가를 대비하고,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구축, 지방소득세, 치매안심센터, 미세먼지 대응 등 주요 국가시책 및 지역현안사업의 효율적인 수행을 위해 5년간 총 217명을 증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분야별로 살펴보면 ▲기획·조정 7명 ▲행·재정 10명 ▲문화·체육·관광 27명 ▲보건·복지 32명 ▲산업·경제 13명 ▲환경관리 10명 ▲도시주택 8명 ▲지역개발 11명 ▲방재·민방위 6명 ▲의회 2명 ▲읍면동 91명 등이다.

먼저 행·재정 분야는 지방소득세 독자신고에 따른 필요인력 등 10명을 증원하고, 문화·체육·관광은 서창도서관 개관, 웅상센트럴파크, 국민체육센터 등 문화체육시설 건립 예정에 따른 인력보강 및 세계유산 활용 등 문화관광 정책 추진에 따라 27명을 증원한다. 보건·복지 분야는 지속적인 노인인구 증가 및 장애인 등급제 폐지에 따른 복지정책 추진 및 국정과제, 다함께 돌봄체계 구축, 치매안심센터 운영 및 동부건강생활지원센터 준공 예정에 따른 인력 보강을 위해 32명을 증원한다. 산업·경제 분야는 청년종합정책수립 전담 실시, 전통시장·소상공인 지원사업 강화, 신성장동력산업 육성지원을 위해 13명을 증원하고, 환경관리 분야는 미세먼지 저감, 악취대응 등 환경개선사업 추진을 위해 10명을 증원한다.

또, 읍면동 중심의 주민자치기반조성 및 찾아가는 보건복지 서비스 확대를 위한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구축사업 추진 및 인구증가에 따른 현장행정기능강화에 중점을 두고 읍면동에 91명을 증원할 계획이다.

이득수 양산시 행정국장은 "건전재정 운영을 위한 무분별한 기구의 증설과 정원 증원을 억제하고 유사 중복기능 통폐합 및 기능쇠퇴 분야 감축 등 기능·인력 재배치 실시 및 민간 부분에서 효율적인 수행이 가능한 부분은 민간위탁을 추진해 내실있는 기구 운영에 중점을 두어 합리적이고 균형있는 조직운영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양산시는 이번 제2차 정례회에 정원 1,333명을 1,345명으로 12명 증원하는 내용의 '양산시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제출해 이날 상임위를 통과했고, 6일 본회의에 부의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