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시, 내년 증산버스차고지 설치
저장고 350kg, 수소차 70대 용량
시의회 "주민 설득 방안 마련해야"
서부양산 외곽 위치, 접근성 지적도

내년 추진 예정인 수소자동차충전소 구축 사업에 대해 안전성과 위치에 대한 지적이 잇달았다.

양산시의회는 지난 2일 개회한 제165회 제2차 정례회에서 2020년도 정기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심사했다.

양산시는 시간당 35kg 충전가능한 수소충전시스템과 저장동 등을 사업비 30억 원을 들여 증산시내버스공영차고지에 건립하는 수소충전소 구축사업을 내년 추진할 계획이다. 저장고 용량은 350kg으로 5kg 수소차 70대가 이용할 수 있다. 최근 고농도 미세먼지에 대한 대책으로 친환경자동차인 수소연지자동차의 보급을 확대해 대기환경개선에 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양산시는 내년에 정부보조금 대상 수소전지자동차 30대를 신청해 선정됐고, 앞으로 수요가 많으면 확대할 방침이다. 수소버스도 2021년 1대, 2022년 1대씩 도입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내후년에는 웅상지역에도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고 앞으로 점점 확대할 예정이다.

수소충전소 설치에 대해 시의회에서는 안전성과 위치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최선호 의원(민주당, 동면·양주)은 "수소충전소를 양산에 처음 설치하는데 안전성에 대해 확신하는가"라면서 "집행부에서 안전하다고 판단하고 사업을 추진하는 것 같지만 주민들이 받아들이지 못할 경우 이해시킬 근거나 방법을 준비해야 할 것 같다"고 전했다.

곽종포 의원(한국당, 물금·원동)도 "혐오시설은 아닌데 간담회나 공청회가 필요한 시설 아닌가. 외곽지역에 간 것도 민원발생을 우려한 것 아닌가"라면서 "수소발전보다 충전소가 더 위험할 수 있다. 지역주민과 소통이 중요하다"고 제언했다.

이에 대해 양산시 관계자는 "공기보다 10배보다 가볍기 때문에 폭발위험은 없을 것으로 본다. 미국, 일본 같은 선진국에서도 폭발사례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고, 도내에서도 8개소 운영하고 있는데 각종 안전장치가 부착이 되기 때문에 걱정하실 필요 없을 것 같다"고 답했다. 또 주민 설득에 관해서는 "고민해보겠다"고 전했다.

위치가 외곽지역이라 접근성이 떨어져 실제 수소차 이용자가 불편할 것이란 지적도 제기됐다. 이종희 의원(한국당, 상북·하북·강서)은 "외곽에 위치해 충전하러 가다 시간 다 보내겠다"면서 "일본은 시내 안에 주유소처럼 설치돼 있다"고 전했다. 이장호 의원(한국당, 서창·소주)도 "서부양산에서도 끝자락이라 충전하기 위해 찾아가야 하는 위치"라면서 "차후 좀더 찾기 쉬운 곳에 설치해야 하고, 부산에서 오는 것도 예상해야 한다"고 전했다.

기존 전기차와 비교해 방향성을 분명히 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용식 의원(한국당, 중앙·삼성)은 "지금까지 전기충전시설을 보급해왔는데 얼마 안가 무용지물 될 수 있으므로, 전기차와 수소차를 두고 시책 방향을 심도있게 고민해서 판단을 내려야 한다"면서 "다른 지역은 전기차보다 수소차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