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외고 2025년부터 일반고로 전환
기존 학생 모집단위 변화 없어
"학부모 협의회 통해 논의 할것"

경남외고가 오는 2025년부터 일반고로 전환된다. 교육부는 지난 7일 교육 공정성 회복과 일반고의 교육 역량 강화에 대한 내용을 담은 ' 고교서열화 해소방안'을 발표했다.

교육부는 자사고·외고·국제고로 유형화된 고교 체제가 설립취지와 다르게 학교 간의 서열화를 만들고 사교육을 심화시킨다고 지적했다. 이에 올해 말까지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을 개정해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되는 2025년부터 자사고와 외국어고 국제고를 일반고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개정안은 현재 초등학교 4학년이 고등학교에 입학하는 2025년 3월부터 적용될 계획이다. 일반고로 전환된 이후 학생의 선발과 배정은 일반고와 동일하게 운영되며, 학교 명칭과 특성화된 교육과정은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할 수 있다.

또, 자사고·외고·국제고의 전국단위로 학생을 모집했던 '모집 특례'를 폐지한다. 현재 전국 단위로 학생을 모집하는 모집 특례를 폐지해 지역 내에서 선발해 고입단계의 사교육 유발요인을 단계적으로 해소한다는 계획이다. 여기에는 양산 관내 경남외고와 효암고가 해당한다. 한편, 경남외고는 이러한 정부 정책에 당혹감을 표했다.

이상환 경남외고 교감은"경남 외고는 특성화된 교육과정을 통해 교과를 다양화하고 학생 역량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는 현실에 반하는 정부의 이번 발표에 대해 당혹스럽다"며 "교육부에서는 기존 교육과정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하지만 외고 폐지에 따른 '외국어 특성화 교육'이 퇴색될까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또, "앞으로 전국 외고 교장 협의회와 학부모 협의회를 구성해 중앙과 함께 논의할 예정"이라 말했다.

비평준화지역인 양산 관내 경남외고의 경우, 모집 특례 폐지에 관한 변화는 없어보인다. 외국어 고등학교에 경우 2008학년도부터 전국 단위에서 광역시·도 단위로 변경한바 있다. 이에 경남외고는 모집 특례가 폐지된 2025년부터도 현행과 동일하게 경남 전역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장 선발을 진행한다. 단, 현재는 외고가 없던 세종시와 광주광역시에서 중학교 졸업한 학생들이 지원 가능했지만 2025년 입학생부터는 불가능하다.

이상환 경남외고 교감은 "경남 외고의 경우 10여 년전부터 경남 학생들을 대상으로 입학생을 모집하고 있다"며 "교육부 발표안이 시행되더라도 학생 모집 단위 변화는 없을 것"이라 밝혔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