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은 도의원, 제367회 임시회 5분자유발언
양산 악취민원, 경남서 김해 다음으로 많아
민원 42% 웅상서 발생…지도단속 효과 '미비'
사하구, 악취관제센터 도입…악취민원 75% 감소

건설소방위원회 소속 성동은 경남도의원(더불어민주당, 양산4)이 웅상지역에 악취관제센터 설치를 경남도에 건의했다.

성동은 의원은 지난 10일 열린 제36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성 의원에 따르면 양산시는 올해 9월까지 474건의 악취 민원이 발생해 도내 전체 악취 민원의 16%를 차지하고 있으며, 도내에서는 김해시 다음으로 많은 악취 민원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웅상 지역은 소주공단 등 7개 산업단지에 609개의 공장이 밀집해 있고, 이중 악취물질 배출 위험이 높은 석유·화학 공장은 전체의 20%인 105개 업체가 위치해 있어 수년간 공단 주변 주거 지역을 중심으로 악취 민원은 끊이지 않고 있으며, 최근 3년간 양산시 전체 악취 민원 1,194건 중 42%에 해당하는 500여 건의 민원이 웅상 지역에서 발생하고 있다. 이로 인해 웅상주민들은 몇 년 전부터 인터넷 카페를 통해 악취발생 지도를 자체 제작해 정보를 공유하기 시작했으며, 급기야 얼마 전에는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악취 민원 해결을 간절히 호소하기까지 했다.

하지만 성 의원은 "주민들의 고통과 노력에도 불구하고 행정에서는 뚜렷한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 실제 시·군을 중심으로 악취 지도·단속을 하고 있지만, 악취의 특성상 간헐적인 지도·점검만으로는 실태를 제대로 파악하기 어려우며, 설사 적발됐다 하더라도 솜방망이 처분에 그쳐 그 실효성이 미미한 실정"이라면서 "실제 최근 3년간 도내 악취 배출사업장에 대한 행정처분 실태를 살펴보면, 적발된 261개 업체 중 절반가량인 115개 업체는 단순 개선 권고에 그쳤으며, 과태료 처분 역시 건당 최소 30만 원에서 최대 200만 원이 부과된 것이 전부"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성 의원은 대안으로 지난 2015년 부산시 사하구청이 도입한 '악취통합관제센터'를 웅상지역에 시범 설치·운영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사하구청은 사상공단 주변의 고질적 민원인 악취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악취 센서와 사물인터넷 기술 등을 활용해 24시간 모니터링과 정보 전송이 가능한 ‘악취통합관제센터’를 설치하고 2년 사이 악취 민원이 75%나 감소됐고, 최근에는 미세먼지까지 함께 관리할 수 있는‘환경통합관제센터’로 발전시켜 나갔다. 제주, 울산, 인천 역시 악취 민원이 심각한 시·군을 중심으로 ‘악취관제센터’를 점차 확대·설치해 나가고 있다.

성 의원은 "악취로부터 너무도 고통받고 있는 웅상지역 주민들의 간절한 바람이 하루 속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라며, 더불어 도민 모두가 악취로부터 고통받는 일이 없는 청정한 경남을 만들어 나가는데 다 함께 힘을 모아주실 것을 당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