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64회 양산시의회 임시회]
양산시의회, 15일 제2차 본회의서 통과
김효진 부의장 등 5명…12월 2일까지

양산시의회가 김효진 부의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양산시 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 관리에 관한 제1차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정숙남 의원이 부위원장으로 선임됐고, 문신우 의원, 김태우 의원, 최선호 의원 등 총 5명의 위원이 활동한다. 조사기간은 14일부터 오는 12월 2일까지 50일간이고 대상기관은 양산시 농업기술센터 농정과와 양산시 농수산물유통센터 운영주체인 서원유통이다.

양산시의회는 지난 15일 제164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양산시 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 관리에 관한 행정사무조사 계획서(안)'을 통과시켰다.

이번 특위는 농수산물유통센터 관리에 관한 의혹이 제기돼 양산시 농업기술센터 농정과를 대상으로 위탁기간 동안 이용료, 각종보고사항 등 수탁자가 이행해야 할 사항에 대한 관리 실태를 조사해 문제점을 철저히 규명한다는 방침이다. 조사대상 사무범위는 ▲위탁 신청서 ▲이용료 납부 내역, 결산서, 연간사업실적 ▲운전자금 확보상황 보고서 ▲계약이행보증금 또는 증권 ▲사업계획서 및 시설물관리의 안전 및 유지관리 계획서, 제출공문 ▲시설물 신축·증축·개보수 등 공사내역 등 관리에 관한 전반사항 등이다.

특위는 이달 중에는 관련자료 제출을 요구하고, 현황보고 청취를 진행한 뒤, 이달 말부터 자료 검토 분석 및 현장 확인 등 실태조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특히 다음 달 18일부터 22일까지 관계 공무원 및 증인을 출석해 질의답변을 통해 조사할 계획이다. 이후 답변 내용을 검토해 오는 12월 2일 제2차 양산시의회 정례회 때 결과보고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한편, 양산시의회(의장 서진부)는 10월 14일 시작된 제164회 양산시의회 임시회의 모든 안건을 처리하고 10월 15일 제2차 본회의를 끝으로 2일간의 회기를 마무리했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KCC 스위첸 아파트 관리동 어린이집 민간위탁 동의안과 양산시 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 관리에 관한 행정사무조사 계획서 승인의 건 등을 처리했다.

의원들의 5분자유발언도 있었다. 제1차 본회의에서 김태우 의원은 부당해고 등 양산시체육회 사무국 운영의 문제점들을 거론하며 앞으로 시민을 위한 양산시체육회로서의 역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제2차 본회의에서 이장호 의원은 지역 산업활동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악취 방지를 위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악취 관리 방안을 양산시에 제안했고, 박미해 의원은 한글의 독창성과 우수성을 자각하고 한국인으로서의 자긍심 고취를 위해 공공기관에서 모범적으로 우리말 사용을 위해 노력해 줄 것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