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합
시민 참여로 탄생한 ‘스마트 건강로드’ 조성 완료양산시, 동면 석산근린공원 둘레길 2km 구간
지난해 보건 서포터즈 발굴 코스…더욱 의미
오는 8일 기념행사 '함께 걷기 페스티벌' 개최
   
 

동면 석산근린공원 둘레길에 시민들이 참여해 만든 '스마트 건강로드' 조성이 완료됐다. 오는 8일에는 이를 기념하는 걷기 행사도 펼쳐진다.

양산시는 시민들이 생활공간 속에서 쉽게 신체활동을 할 수 있는 특화된 걷기공간 조성을 위해 보건 서포터즈가 발굴한 동면 석산근린공원 둘레길 2km 구간을 ‘스마트 건강로드’로 조성했다고 지난 1일 밝혔다.

스마트 건강로드는 7천여만 원의 적은 사업비로 젊고 활기찬 도시 특성에 맞게 야간 바닥조명(고보조명), 음성송출시스템, QR코드 알림판을 설치해 시정소식과 보건사업·건강정보 등을 제공함으로써 신체활동에 대한 흥미유발 및 걷고 싶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마련됐다.

구간별 테마로 이루어진 스마트 건강로드는 빛을 쏘아 정보를 전달하는 장치인 야간 바닥조명(고보조명)을 통해 산책로 바닥에 보건사업 및 신체활동을 유도하는 이미지를 표현했고, 행복디자인 판 시민공모 글귀를 활용하여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했다. QR코드 알림판을 통해 스마트 폰을 갖고 있는 누구나 간단한 절차를 거쳐 다양한 정보를 손쉽게 접할 수 있으며, 관심도 및 정보전달 효과 향상을 위한 음성송출시스템이 설치돼 있다.

스마트 건강로드는 시민 건강리더인 보건 서포터즈가 2018년 건강up·활력up 동네 한 바퀴 사업 코스로 발굴해 작년 9월부터 매월 마지막 주 화요일에 시민들과 함께 꾸준히 걷기 활동을 추진하고 있는 곳에 조성되는 것이라 더욱 의미가 있다.

양산시 관계자는 "시민 참여로 탄생한 스마트 건강로드가 보건분야 뿐만 아니라 다양한 우리 시 사업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 보다 활기차고 매력적인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시민주도의 건강도시 사업을 꾸준히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스마트 건강로드 조성을 기념해 오는 8일 오후 6시 30분부터 석산근린공원에서 '스마트 건강로드 함께 걷기 페스티벌'이 개최된다. 양산시민이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는 이번 행사는 보건사업 및 건강도시 홍보 캠페인과 함께 깜짝 이벤트도 마련돼 있다. 양산시 관계자는 "스마트 건강로드 조성 기념행사에 많은 관심과 참석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권환흠 기자  ysnews0900@hanmail.net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환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