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 양산문화발전을 위한 시민토론회

양산을 비롯한 부울경 문화계 인사들이 한자리에 모여 양산문화의 현주소를 냉철하게 진단하고 문화재단 설립과 문화생태계 구축에 뜻을 같이 했다.

양산 문화교육연구소田(소장 전이섭)이 주관한 '2019 양산문화 발전을 위한 시민토론회'가 지난 27일 양산시청 2층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서형수 국회의원과 더불어민주당 양산을지역위원회가 주최한 이번 토론회에는 민주당 소속 양산시의원과 양산시 관계자, 문화예술인, 전문가, 시민 등이 100여 명이 참여해 양산문화발전을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토론회는 1부 주제발표와 2부 토론회로 나누어 진행됐다. 1부에서는 정석자 시의원의 사회로 먼저 정천모 양산시 복지문화국장이 '양산의 문화환경에 대하여'란 주제로 양산문화와 정책을 소개했고, 이어서 류정아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선임연구원이 '문화 분권의 시대, 지역문화정책의 역할과 방향성'이란 주제로 기조발제를 했다. 이후 이어진 주제발표 시간에는 모형오 경남문화예술진흥원 기획홍보팀장이 '경남의 문화자원 활용 제고방안'을, 전현주 김해문화재단 문화정책팀 과장이 '문화를 통한 지역의 재구성-김해 문화도시 운영사례'를 발표했고, 고윤정 부산문화재단 정책연구센터 팀원이 '부산문화재단 2030비전에 담은 문화예술 변화'를 발표했다. 2부 토론에서는 전이섭 문화교육연구소 소장이 좌장을 맡아 타지역 토론자 6명과 양산지역 토론자 12명 등 18명이 토론을 진행했다.

■ 양산 문화예술의 현주소

이날 참석자들은 양산 문화예술의 현실에 대해 뼈아픈 지적을 이어갔다.

류정아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선임연구원은 "양산시 시정방침에 '문화'가 한 글자도 없다. 시립박물관, 쌍벽루아트홀, 비즈니스센터 건축디자인이 다 비슷비슷하다. 홈페이지를 봐도 오로지 유구한 자연관광자원 소개만 있을 뿐 문화예술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파악하기 어렵다"며 양산 문화의 인상을 밝혔다. 그는 "예산분석을 해보니 양산시의 문화예산은 전체예산의 2.3%로 다른 시군보다 높지만 순수하게 문화예술 활동지원 예산은 20억 원에 불과해 재정자립도가 40%가 넘는 예산 1조원의 지자체 치고는 너무 적다"고 지적했다. 또, 류 연구원은 "이로 인해 문화지수를 산출하면 활동이나 향유 분야가 낮아 경남 평균은 물론 전국 평균보다도 낮고, 경남 김해시나 창원시 뿐만 아니라 산청군보다도 낮았다"고 밝혔다.

고윤정 부산문화재단 정책연구센터 팀원은 "앞으로 부산을 비롯한 각 지자체가 강력한 인구유출 억제정책을 펴는 이른바 인구전쟁 시대에 돌입한다. 지금의 아이들이 나중에 자라면 과연 양산을 택할 것인가. 양산이 앞으로 인구가 늘어날 가능성은 적다"라면서 "문화예술정책은 단순히 예술가에 대한 지원정책이 아니라 앞으로 양산의 인구를 어떻게 지킬 것인가, 어떻게 살기좋은 양산을 만들 것인가는 생각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그는 "현 정부가 지방분권을 강화하면서 3.5조 원의 국비를 지방으로 내려보낼 계획"이라면서 "이로 인해 문화예술 인식이 높은 지자체와 낮은 지자체 간의 차이가 갈수록 더 벌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지금의 양산처럼 문화정책 준비도 되지 않았고, 시민 이야기도 충분히 듣지 않은 상황에서 준비가 되지 않은 상황에서는 국비가 내려온다 한들 제대로 사용할수없고 사회복지 같은 의무지출영역이 많아질 경우 문화예산이 쓸려갈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 문화재단 설립 필요한가

참석자들은 문화예술정책의 시대적 변화에 대응하고 지속가능한 양산 문화발전의 기틀을 마련할 대안으로 문화재단 설립을 꼽았다.

류정아 선임연구원은 "양산의 잠재력은 많지만 이를 활용한 방안이 없다"면서 "밑에서 위로 내발적 통합네트워킹을 통해 문화인력을 길러내고 양산만의 스타일로 지속가능한 문화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하면서 문화재단 설립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전했다.

모형오 경남문화예술진흥원 기획홍보팀장은 "양산시에 문화 관련 조례가 13개, 규칙이 3개가 있지만 대부분 문화예술인 창작지원 내용"이라면서 "문화원형 콘텐츠를 육성하고 문화콘텐츠산업을 진흥하는 사고화 플랫폼, 생활문화 활성화를 지원하고 문화나눔을 장려하는 연결화 플랫폼을 구축해 문화도시를 조성하고 문화재단을 설립하는 방향으로 조례를 정비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고윤정 부산문화재단 정책연구센터 팀원은 "지방분권 강화에 대비해 앞으로 양산은 3년 안에 결론을 내야 한다. 문화재단을 만들든지 하지 않으면 양산은 후발주자가 아니라 아주 뒤처진 주자가 될 것"이라고 충고했다.

반면 문화재단에 대해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있었다. 류기정 부산문화예술교육연합회 예술강사지원센터장은 행정조직이 문화예술을 바라보는 근본적인 시선에 의문을 제기하며 문화재단 설립에 대해 신중론을 제기했다. 그는 "행정에서 문화예술을 '취미' 활동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문화예술은 지원이고 교육은 투자다. 이런 시선에서 중간지원조직은 문화재단은 행정 입장에서는 하부조직에 불과하다"면서 "10여 년 전에는 중간조직을 만드는 것이 대세였지만 최근에는 옥상옥이라거나 없애자는 의견도 많다"고 비판했다. 그는 "부산 5개 구에서도 문화재단을 만든다는 데 돈이 없어 정부 공모사업을 따러 간다"면서 "문화재단을 만들려면 충분한 재원, 비전, 관점이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하채영 울산남구청 문화예술과 주무관도 "문화재단은 필요할 때가 되면 설립된다. 없다고 걱정할 필요는 없다"면서도 "다만 그 경우 문화재단의 역할을 누군가 해야 한다. 지역특성화 사업을 가장 잘 할 수 있는 것은 결국 양산사람이다. 양산의 문화재단 설립에 동의한다. 시 지원이 많을 수록 문화재단은 성장한다"고 조언했다.

■ 기획자 양성하고 문화생태계 구축해야

참가자들은 또 기획자 등 문화예술 인력을 양성하고 문화생태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정천모 양산시 복지문화국장은 양산 문화예술 현 실태에 대해 "각종 문화예술 사업은 개별 운영주체에서 시행돼 전체 문화예술 융합기능이 부재하고, 문화예술시설 인프라 등 하드웨어 설립은 지속적으로 추진되나, 이를 채워줄 소프트웨어는 한계가 있다"고 진단했다.

이에 대해 모형오 경남문화예술진흥원 기획홍보팀장은 "누구나 정착해 살고 싶은 매력 양산을 위해 지역자원에 바탕을 둔 도시문화 형성 프로젝트를 시작해야 한다"면서 "지역문화자원의 융합창조를 위해 역사문화유산, 법, 조례 등 플랫폼이 지난 문화가치를 확산하고, 예술인 중심 문화정책에서 시민, 청년예술인, 기획자, 콘텐츠제작자 등 정책대상을 확대하는 한편, 지속가능한 자발적 거버넌스를 구축해 생활 속에서 체감할 수 있는 정책수립을 위한 소통기능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권 김해 문아트컴퍼니 실장은 "양산 콘텐츠는 단편적이라 다각적인 활용방안을 찾고 새로운 것을 발굴해야 한다"면서 "그러기 위해서는 기획자가 많아져야 한다. 양산문화 정체성부터 생활문화까지 기획자를 양성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만들어야 한다"고 제언했다.

하채영 울산남구청 문화체육과 주무관은 "정말 사람이 없다. 인력 양성이 절실하지만 하루아침에 되지 않는다"면서 "플레이어가 많아야 한다. 기획자가 플레이어면 가장 좋다"고 전했다.

■ 다양한 제언 쏟아져

이외에도 양산 문화예술발전을 위한 다양한 제언들이 쏟아졌다.

모형오 경남문화예술진흥원 기획홍보팀장은 문화예술분야 예산도 경남도 인구 3위 지자체답게 올해 예산 기준 1.5%정도 증액할 것을 제안했다.

전현주 김해문화재단 문화정책팀 과장은 김해시에서 추진 중인 문화도시 사업을 소개하며 사회단절, 난개발, 일상문화 부족 등 부정적 평가에 대해 '공존'이라는 키워드를 도출하고, 역사와 문화의 공존 구도로 역사 콘텐츠 특성화 사업을 운영하면서 이를 도시재생지원사업과 연계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고윤정 부산문화재단 정책연구센터 팀원은 "부산문화재단 비전 2030을 추진하기 위해 3천여 명의 시민의견을 들었다"면서 "양산에서 먼저 시작해야 할 일은 문화예술 발전에 대해 다양한 시민 의견을 폭넓게 듣는 것이 먼저"라고 밝혔다.

김현명 창원시청 문화예술과 주무관은 무한복제를 반복하는 벤치마킹의 최소화를 주장하며 양산도 발빠르게 지역문화를 발굴하고 양산만의 문화콘텐츠를 육성하는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조언했다.

오정림 부산 강서구청 주민복지관 주무관은 "문화시설 확충보다는 지역의 문화재, 문화적 장소 등 역사문화자원과 연계하고 지속적인 활동을 이어가기 위해 사람을 키워나가는 행정을 먼저 펼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