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편 조례안, 20일 본회의 상정 실패
의회 "잦은 개편 혼란, 종합적 개편 필요"
시 "올해말 한시기구 폐지 전까지 통과돼야"

양산시의회가 결국 양산시 조직개편 계획에 제동을 걸자 양산시가 당황한 모양새다.

지난 20일 열린 제163회 양산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 양산시가 제출한 '양산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양산시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 개정조례안'을 상정되지 않았다. 지난 19일 해당 상임위원회인 기획행정위원회(위원장 정석자)에서 해당 조례안을 표결 끝에 부결시켰기 때문이다.

지난해 7월에도 양산시 비서실 기능 강화를 위해 5급 비서관 1명을 증원하는 '양산시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기행위에서 부결됐지만 다시 본회의에 상정돼 통과된 사례가 있어 이번에도 혹시나 했지만 그런 일은 없었다.

이 조례안들은 올해 말까지 한시기구인 양방항노화산업국을 폐지하고, 소속 기구와 사무를 경제재정국으로 이관해, 경제제정국은 경제산업국으로, 양방항노화과는 미래산업과로 명칭을 변경하는 등 소폭의 조직개편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양산시가 청년정책의 일환으로 전면에 내세우고 있는 청년지원팀 신설이 이번 조례안에 포함돼 있어 민선 7기 정책추진력에도 제동이 걸렸다는 평가다.

기행위는 잦은 개편에 따른 혼란을 방지하고 기존 조직의 문제점을 진단한 종합적인 개편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해 부결했다고 밝혔다. 기행위 소속 김효진 부의장(한국당, 물금·원동)은 "지난해부터 한시적기구 폐지를 지적했음에도 조직진단 용역 한 번 하지 않았다"면서 "경제제정국이 6개 과가 되는데너무 많다 세무과와 징수과를 원래 있던 행정지원국으로, 위생과를 환경녹지국으로 원위치 시켜야한다.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양산시 관계자는 "이제 막 결정이 난 상태라 아직까지 이렇다할 논의는 이루어지지 않고 않다"며 말을 아꼈다. 양산시의회에서 지적한 사항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발언은 삼갔다. 다만 관계자는 "양방항노화산업국이 올해 말까지 한시기구이기 때문에 늦어도 12월 있을 제2차 정례회까지는 조례안을 제출해 의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