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자치
양산 매화담공원, 경남 베스트 공중화장실 선정경남, 양산·거제·창녕·산청·고성 등 5개소 선정
장애인·편의시설, CCTV·안심벨 등 안전성 돋보여
CCTV명패 수여, 공중화장실 문화개선사업비 지원
   
 

원동면 매화담공원 공중화장실이 2019 경남 베스트 공중화장실로 선정됐다.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는 지난 8월부터 한 달 간 도내 공중화장실을 조사하여 청결성과 안정성을 주요 기준으로 심사해 ‘2019년 베스트 공중화장실’ 5개소를 선정했다고 지난 2일 밝혔다.

‘베스트 공중화장실’ 선정은 우수한 공중화장실 문화 정착을 위해 경남도가 2005년부터 실시해오고 있는 것으로 시·군에서 추천된 공중화장실을 대상으로 공공성, 환경성, 관리성, 편리성 등 4개 분야를 평가해 매년 선정해 오고 있다.

이번에 선정된 베스트 공중화장실은 양산 매화담공원을 비롯해 거제 옥포친수공원, 창녕 우포잠자리나라, 고성 대가연꽃테마공원, 산청 동의보감촌 신연당루 공중화장실 총 5개소로 장애인시설 및 편의시설이 잘 구비되어 있고, 특히 CCTV, 안심벨 등이 설치되어 있어 범죄로부터 안전성이 돋보여 선정됐다.

‘베스트 공중화장실’로 선정되면 해당 공중화장실에 ‘베스트 공중화장실 명패’를 수여하고, 대상 시·군에는 신축 3천만 원, 개보수 1천만 원 등 2020년도 공중화장실 문화개선사업비를 우선 지원하게 된다.

3년 후 현장 평가를 통해 재지정하거나 해지되도록 조치해, 도민들의 청결하고 안전한 화장실 사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조용정 경상남도 수질관리과장은 “공중화장실은 그 지역의 문화수준을 가늠하는 척도로 이용이 편리한 화장실 보급도 중요하지만 아름다운 화장실 문화 정착을 위한 이용객들의 협조도 필요하다”며 깨끗한 공중화장실 문화를 위한 도민들의 협조를 당부했다.

권환흠 기자  ysnews0900@hanmail.net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환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