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획·특집
[독서논술토론대회] 초등학교 금상 : 삽량초 이가영미세먼지 감소를 위한 자신의 생각은?

[논제 1]인식하자! 돈과 환경의 연결고리

환경이 돈에 의하여 나날이 파괴되고 있다. 북극곰이 있어야할 빙하가 녹고 전 세계에서 어린이들이 죽어가고 있다. 

우린 과도한 소비가 안 좋은 것을 안다. 하지만 우리는 이것을 넘어 돈과 환경의 연결고리와 최소한의 파괴도 생각해야만 한다. 

사실상, 돈과 환경의 관계는 표면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 돈은 그저 거래수단이고 환경은 우리의 터전일 뿐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깊게 생각해보면 많은 연관성이 있다. 사람들의 소유욕, 즉 물건과 돈을 가지려는 욕심이 환경을 파괴한다는 것이다. 

계속해서 소유물은 쌓여가지만 그들은 언젠가 쓰레기가 될 뿐이다. 

물건들을 만들 때는 공장을 돌려야 하는데, 공장은 에너지를 엄청나게 소비할 뿐더러 매연의 주범이다. 이렇게 소유욕이 인간을 지배하고, 인간이 결국 자신들의 터전을 파괴한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친환경 소비를 할까?

첫째, 4R운동에 참여하자. 4R운동을 하면 필요 없는 소비도 줄고, 정말 필요해서 산 물건도 친환경적으로 처리되기 때문이다. 

둘째, 친환경 제품을 구입하자. 아무리 아껴도 우리는 소비가 필요하므로 불가피할 때가 있기 때문이다. 돈과 환경, 잘 알고 안전하게 소비하자.

[논제 2]미세먼지 문제, 나부터, 지금부터

매년 봄이면 항상 미세먼지로 전국이 몸살을 앓는다. 나도 미세먼지 때문에 눈이 아팠던 기억이 있다. 내 친구는 미세먼지 때문에 폐렴에 걸린 적도 있다고 하였다. 

우리 건강을 위협하는 미세ㅐ먼지는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

제시 문에서는  수중 배출과 산업전반 재검토, 대기오염 방출 최소화와 이에 따른 기술개발, 시설운용에 지원하기 등을 대책으로 내세웠다. 

하지만 이에는 큰 문제점들이 있다. 

첫째, 수중배출은 너무 비용이 많이 든다. 다른 노력을 하지 않을 시에 미세먼지는 계속 늘 것이고 수중배출은 계속 될 것이다. 따라서 비용은 지속적으로 차감 될 것이며, 국가의 경제적 손실이 클 것이다. 

둘째, 기술개발과 시설운용 지원은 시간이 오래 걸려 미세먼지 대책이 시급한 요즘에는 좋지 않은 방안이다. 

나는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행동하였으면 좋겠다. 스스로 심각성을 깨닫고, 대중교통과 자전거를 이용하자. 아무리 TV에서 백날천날 이야기 해 보아도 자신이 마음먹기 나름이다. 자신이 할 수 있는 한의 끝까지 환경을 위하여 노력하고, 그런 사람들이 많아지면 미세먼지는 반대로 줄어들 것이다. '나 하나쯤'이라는 생각이 환경을 망친다. 모두 나부터, 지금부터 대기와 건강을 지켜보자.

김진아 기자  ysnews0900@hanmail.net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진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