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가구 등 소규모 가족 형태가 증가하면서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도 증가하고 있고, 반려동물에게 보다 안전한 사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싼 수제 사료 및 간식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이 시중에 유통·판매중인 반려동물용 수제 사료 및 간식 25개 제품에 대한 안전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보면 위해미생물·화학적 합성품(보존제 등)에 대한 기준·규격이 미비해 제도개선이 시급하다. 

대상 업체는 오픈마켓(11번가·G마켓·옥션) 판매순위 상위 25개 반려견용 제품(사료 15개, 간식 10개)이다. 시험항목은 위생지표균(세균수, 대장균군), 식중독균(살모넬라, 황색포도상구균), 보존제(소르빈산, 안식향산, 파라옥시안식향산메틸, 파라옥시안식향산에틸, 데히드로초산)이다. 

조사 결과를 보면 수분함량이 60%를 초과하는 사료 2개 제품 중 1개 제품에서 세균수가 최대 1.1×106, 대장균군이 최대 2.0×102 검출됐고, 동물성 단백질류를 포함하고 있는 냉동사료 1개 제품은 세균발육이 양성으로 나타나 위생상태에 문제가 있었다. 

이와 같이 수분함량이 높거나 단백질이 포함된 제품은 위해미생물에 쉽게 오염될 수 있어 상대적으로 보다 엄격한 관리가 필요하나, 이에 대한 기준·규격이 없어 개선이 시급하다. 그 외 수분함량 14% 초과 60% 이하 제품(19개), 수분함량 14% 이하 제품(2개), 레토르트 멸균 제품(1개)은 기준에 적합했다.

'사료관리법'에 따른 '사료 등의 기준 및 규격'은 사료의 유통기간 설정 기준에서 해당 사료 유형은 '세균발육 음성'으로 규정하고 있다. 특히 소르빈산 등 화학적 합성품의 허용기준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25개 제품 중 15개 제품은 '방부제 무첨가', '無방부제' 등으로 표시·광고하고 있었으나, 이 중 7개 제품에서 소르빈산 등의 보존제가 검출돼 표시기준에 부적합 했다. 

반려동물용 수제 사료 및 간식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사업자에게 제품의 위생관리를 강화하고, 표시사항을 개선, 반려동물용 수제 사료 및 간식의 제조·유통 단계에 대한 위생 관리를 철저히 감독, 강화하고, 수분 60% 초과 사료 및 단백질류를 포함하고 있는 냉동사료에 대한 대장균군 등 위해미생물의 기준을 추가하여 세균발육 시험법과 소르빈산 등 화학적 합성품의 허용 기준치 등을 조속히 마련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