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산산단 사업재개 청신호…내달말 신청 예정

양산시가 다음 달말까지 하반기 강소연구개발특구(이하 '강소특구')에 신청할 것으로 보인다.

시는 지난 13일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 주최한 2019년도 하반기 강소특구 정책설명회에 참석하는 등 강소특구 지정을 위해 본격적인 움직임에 들어갔다.

양산시는 올해 상반기 7개 강소특구 신청 지자체 중 유일하게 탈락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6월 19일 열린 제29차 연구개발특구위원회에서 강소특구 신청지역 7곳 중 양산을 제외한 경남 김해·진주·창원, 경기 안산, 경북 포항, 충북 청주 등 6곳을 강소특구로 지정했다.

양산시는 부산대학교 양산캠퍼스를 중심으로 부산대 산학단지(0.54㎢), 가산일반산업단지(0.67㎢) 등 총 1.21㎢의 배후공간을 활용해 동남권 의·생명특화단지 조성과 연계한 바이오헬스케어산업을 특화한다는 계획안을 제출했다. 이를 위해 부산대 양산캠퍼스 산학단지 부지를 R&D 융합지구로, 동면 가산산단을 기술사업화지구로 각각 조성한다는 방침이었다.

하지만, 배후공간으로 각종 의료기업들이 들어서야 할 가산일반산단 조성이 토지보상 문제로 지난해말부터 사업이 일시중단 되면서 불확실해졌고, 부산대 재원 마련안에도 의문부호가 붙으면서 결국 지정에 실패했다. 다른 강소특구 지정 지자체가 기존에 조성된 산업단지를 활용했다면 양산은 산업단지 조성에서부터 시작을 해야 했기 때문에 출발선이 달랐던 것이 이번에 탈락한 가장 큰 원인이란 분석이다.

양산시는 최근 가산일반산단 조성이 경제적 타당성이 있다고 결론나면서 사업이 재개됨에 따라 불확실성이 제거되면서 강소특구 지정에도 청신호로 작용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부산대 산학단지 조성이 강소특구를 위한 필수조건이 아님을 설득해 부산대 재원 마련에 대한 의문부호도 해소하겠다는 전략이다. 과기정통부는 이러한 사항이 보완돼 자격요건만 갖춘다면 재협의를 할 수 있다는 입장임을 사전에 밝힌 바 있다.

양산시 관계자는 "내달 말 신청을 하게 되면 현장실사 등을 거쳐 내년 상반기에 결정이 날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