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인구의 날'은 국제연합이 지정한 기념일이다. 국제연합은 공해·자원고갈·식량난 등 세계인구의 폭증으로 야기되는 각종 문제에 주목하여 1974년에 '세계인구의 해'로 지정된 이후 인구는 계속 증가하여 1987년 7월 11일 세계 인구가 50억 명에 도달한 것을 기념, 국제연합(UN) 산하의 국제연합개발계획은 이날을 '세계 인구의 날'로 정했다.

지난해 양산시는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보건복지부 주최 제7회 인구의 날 기념식에서 진행된 정부 포상에서 '저출산 극복 및 고령화 대응' 분야 지자체 최고상인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출산 극복과 고령화 대응을 위한 각종 시책 추진과 이와 연계한 사회 인프라 확대 및 출산장려 시책 강화는 물론 일자리 창출, 좋은 보육환경 조성, 원스톱 교통시스템 구축, 문화·체육시설 확충, 교육의 질적 향상 등 결혼·출산·양육·교육분야 시책을 적극 추진함으로써 아이 낳아 기르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는 점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장려금과 산후조리 서비스 확대, 다자녀가정 기저귀 지원, 출산 축하패키지 지급, 유축기 대여 등 실질적 도움을 주는 사업 확대가 주목을 받았고, 그 결과 2016년 통계상 양산의 합계출산율(15~49세 가임여성 1명이 평생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평균 자녀수)은 1.4명으로 전국 평균 1.2명보다 높다. 

경남도는 인구보건복지협회 경남지회와 공동으로 인구구조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난 18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인구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박성호 행정부지사는 "영·유아 가족들에게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경남'을 만들어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우리 나라의 저출산 문제는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니지만 매우 심각한 수준이다. 지난 1분기 출생아 수가 해당 분기 기준으로 역대 최소로 하락했다.

더욱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는 세계 최저 수준인 출산율을 끌어올리기 위해선 무엇보다도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과 경력이 단절된 여성취업 문호를 넓히고, 주거개선 및 보육시설 확충 등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일자리를 찾아 경남을 떠나는 청년의 문제도 출산과 고령화 사회와 연관돼 인구감소의 원인이 된다. 최근 통계를 보면 한해 7천여 명 이상이 일자리를 찾아 경남을 떠났다. 한국고용정보원이 선정한 일자리 지수를 보면 17개 광역시·도 중 서울과 대전이 상위권, 경남은 충북·충남·강원·인천 등과 함께 중.하위권에 머물고 있다. 지방에는 일을 할만한 곳이 없어서 청년들이 떠난다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양산시는 인구에 관심을 갖고 타지의 인구를 양산으로 흡입할 수 있는 다양한 대책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