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이동 주민들, 지난 10일 시청서 기자회견 열어
주민 "교각 지나는 서이동, 환경영향평가 빠져"
"미세먼지·전자파·경관 등 주민피해 전혀 반영안돼"
시 "재조사 나서…서이동 10가구 소음·진동 측정"

서이동 마을 주민들이 지난 10일 양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재산권 보호와 마을의 환경보존 대책을 촉구했다

마을 위로 도시철도 교각이 지나는 서이동 주민들이 두 차례에 걸친 노포-북정 도시철도 공사 환경영향평가 결과에 이의를 제기하며 재산권 보호와 마을의 환경보존 대책을 촉구했다.

서이동 경전철 피해대책위원회(위원장 정민곤)는 지난 10일 양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주장했다.

정민곤 위원장은 "도시철도 환경영향평가에서 서이동 마을이 빠져 지난해 8월 양산시장 간담회 시 재조사를 요청했다"면서 "하지만 공문으로 요청했음에도 재조사에서도 서이동이 정온시설에서 빠지면서 오히려 기존보다 평가절하 됐다"고 주장했다.

정온시설은 소음·진동에 있어서 조용하고 평온한 상태를 유지하는 시설로, 환경영향평가에서는 소음·진동의 피해가 예상되는 시설을 정온시설로 지정해 이를 기준으로 평가를 진행한다. 문제는 첫 환경영향평가 당시 인근 양주초등학교와 자연유치원이 정온시설로 지정되면서 서이동은 빠진 것. 서이동 주민들은 "서이동 전체가 정온시설로 지정돼 환경영향 재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한, "수 차례 주민설명회를 요구했으나 단 한 차례밖에 열리지 않았으며, 각종 미세먼지, 전자파, 쇠가루 분진, 마을 경관 피해 등에 대해서는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면서 주민여론이 수렴안된 도시철도 계획에 반대한다는 뜻을 전했다.

뿐만 아니라 "서이동 마을 전체가 양산단층에 연약지반으로 최근 구도심 땅꺼침 현상은 우연이 아니다"라면서 "30~50년 뒤에 대형인재가 벌어지는 사태를 막아야 한다"며 지반침하 우려를 경고했다.

이들은 "이번 노포~북정 도시철도 건설계획은 당초 국토부 원안대로 노포~남양산 방면으로 건설하고, 2호선을 양산천을 따라 북정~통도사~울산KTX역으로 연결함과 동시에 노포~웅상~울산 도시철도를 계획해 경남의 광역교통망 물류중심지인 양산시가 낙동강 시대를 열도록 결단을 내려달라"고 양산시에 촉구했다.

이에 대해 양산시 관계자는 "학교 시설이 더 강화된 기준치를 적용할 수 있어 정온시설로 정하면서 환경영향평가에서 서이동이 빠진 것"이라면서 "주민들의 요청에 따라 이번에 서이동 10가구에 대해 소음과 진동을 새로 측정하고 결과를 주민설명회를 통해 알리려 했지만 서이동 주민들이 이를 거절했다"고 해명했다. 그는 "앞으로 주민대책위와 협의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서이동 마을은 도시철도 2호선 양산역에서 1호선 종합운동장역을 잇는 700m 구간의 교각이 1,200세대가 살고 있는 서이동 마을 위로 지나가면서 교각과 거리가 가까워 소음과 진동 피해가 예상됨에 따라 주민들이 도시철도 건설에 반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