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산시민헌장 개정안 설문조사
96년 시승격 때 제정 시민헌장 개정
6개 개정안 놓고 10일부터 설문조사
시 홈페이지·읍면동 비치 설문 참여

양산시청에 설치된 시민헌장비.

23년 만에 시민헌장 개정(본지 3월 26일자)에 나선 양산시가 6개 개정안을 내놓고 지난 10일부터 설문조사에 들어갔다.

시는 지난 1996년 3월 시 승격 당시 제정된 시민헌장을 시대흐름과 변화에 맞춰 개정하고, 인구 40만 자족도시를 대비해 새로운 미래비전을 제시하고자 6개 초안을 마련하고 오는 31일까지 온·오프라인을 통해 시민 의견을 수렴한다고 지난 10일 밝혔다. 

주요 설문내용은 6개의 시민헌장 초안 중 선호(안) 선택, 시민헌장 선호(안) 문구 관련 의견 제시, 기타 시민헌장 개정 관련 의견 제시 등이다. 이에 따라 참여를 원하는 양산시민은 시청 홈페이지 온라인설문 코너에서 설문에 응하거나 각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및 시청 민원실에서 비치된 설문지 작성을 통해 의견을 개진할 수 있다.

양산시민헌장은 양산시 지역공동체의 과거와 현재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미래비전을 제시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공동체 구성원의 다섯 가지 민주적 행동강령이 담겨 양산시에 있어서 선언전·상징적 의미를 가진다.

시는 이번 설문조사 결과가 나오면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9월경에 시정조정위원회를 열어 최종안을 선정할 계획이다. 개정된 시민헌장은 양산삽량문화축전에서 최초로 선포된다.

양산시 관계자는 "시민헌장은 양산시의 미래지향적 통합공동체 가치를 제시하고 시민의 행동강령을 명문화하는 만큼 시민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 양산시민헌장 설문조사 바로가기

    [1안]    
천성산과 낙동강의 수려한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우리는 지역의 오랜 역사와 전통을 계승하면서 미래발전을 위해 자발적으로 봉사하는 자랑스러운 양산시민의 모습을 갖추고 있습니다. 개인의 기본 자유를 존중하며 사회 화합을 추구하고 공동체의 무궁한 발전을 위해 꾸준히 노력합시다.
1. 양산시민으로서의 자부심을 가지고 지역 발전을 위해 적극 봉사합니다.
2. 우리의 전통을 계승하면서 동시에 세계화 시대의 다문화사회를 포용합니다.
3. 상부상조의 정신으로 복지와 화합의 사회를 이룹니다.
4. 삶의 자원인 낙동강과 천성산을 보호하며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살아갑니다.
5.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공동체를 건설하고 유지하도록 노력합니다.

    [2안]    
천성산 품고 떠 오른 찬란한 태양, 그 고결한 첫 숨결이 닿는 땅, 양산!
삼조의열 선조의 고결한 희생으로 지켜낸 양산들 위로 백만 시민 품을 꿈에 부푼 신도시가 물결치듯 일어선다.
21세기 첨단산업의 역군은 수천 년 양산을 목숨같이 지켜온 농군과 두 손 굳게 맞잡고 낙동강 너머 드넓은 세계로 나아간다.
보라! 대 한국을 번영과 평화가 넘치는 미래로이끄는 양산 시민의 당당한 포부를!
오! 동해의 태양이여, 영원토록 비추라!
의사와 열사의 땅이자 선진시민의 요람 양산을!
이제 우리 양산시민은 그 원대한 꿈과 희망의 실현을 위해 자부심과 긍지를 바탕으로 선진 시민역량을 갖추자!
1. 우리는 일등 시민이라는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양산 지역 발전에 이바지 한다.
2. 우리는 신의와 화합을 통해 양산지역 신뢰 구축에 앞장선다.
3. 우리는 끊임없는 자기계발을 통해 선진 시민 의식 함양에 힘쓴다.
4. 우리는 지역 역사와 문화에 대한 자부심을 후대에 전하기 위해 열정과 노력을 다한다.
5. 우리는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고, 이웃을 존중하며, 봉사와 열정으로 지역 공동체 발전에 헌신한다.
6. 우리는 선조로부터 물려받은 자연환경을 보존하고 보다 아름답게 가꾸어 후대에 물려줄 책무를 완수한다.

    [3안]    
우리는 천성산의 정기와 낙동강의 자연경관으로 빛나는 전통과 문화를 계승하여 시민화합과 공동체 문화를 바탕으로 후세에 길이 물려줄 행복도시로 나아가고자 한다.
1. 우리는 양산인의 진취적인 기상으로 양산시민의 자긍심을 가지고 미래행복도시로 나아간다.
2. 우리는 빛나는 전통과 문화의 기반위에 문화관광도시로 계승발전시켜 나가는데 동참한다.
3. 우리는 섬김과 나눔의 봉사정신으로 더불어 사는 사회공동체를 만들어 가는데 노력한다.
4. 우리는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고 건강하고 행복한 사회를 조성하는데 노력한다.
5. 우리는 법과 원칙이 존중받는 정의로운 사회조성을 위해 다함께 힘쓴다.

    [4안]    
천성산 드높고 낙동강 늘 푸르니 이만한 터전이 또 어디 있으랴. 산은 정신이 되고 강은 문화가 되어 빛나는 역사는 오늘의 당당한 양산에 이르렀다. 지금 여기, 한날 한곳에 모여 사는 우리는 운명으로 만난 가족이다. 자랑스러운 지난날을 기리며 다함께 어울려 오늘을 살고 희망찬 훗날을 열어가는 것이 우리의 도리이다. 더욱 밝고 따뜻한 공동체가 되기 위해 우리 모두가 새기고 나아갈 바를 여기에 밝힌다.
1. 우리는 양산의 찬란한 역사를 사랑하고 양산시민임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2. 우리는 민주시민으로서 각자 제 본분을 다하고 지역자치에 적극 참여한다.
3. 우리는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며 사회질서를 준수한다.
4. 우리는 물려받은 자연환경과 전통문화를 아끼고 보존하는 데 앞장선다.
5. 우리는 떳떳하고 번영된 미래를 다음 세대에 물려주기 위하여 함께 노력한다.

    [5안]    
수려한 자연과 더불어 선조들의 호국정신을 이어받은 우리는 전통과 역사가 살아 숨쉬는 이곳 양산에서 빛나는 내일을 이룩하기 위해 다같이 노력한다.
1. 공익과 질서를 존중하고 자신의 책임을 다하는 참된 시민이 된다.
2. 시민 상호간의 화합을 통해 함께 돕고 성취하는 시민의식을 기른다.
3. 자연과 하나되어 환경을 보호하며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어 나간다.
4. 다름을 수용하며 이웃과 함께하는 건강한 사회를 만든다.
5. 새시대를 열어갈 미래지향적 사고를 통해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위해 함께 노력한다.

    [6안]    
우리는 천성산의 기상과 낙동강의 정기, 선조들의 정신을 이어받은 전통과 역사가 살아있고 문화와 삶이 빛나는 양산에서 살아감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이에 번영의 터전을 갈고 닦아 후손에게 온전하게 물려주고자 스스로 지켜 나아갈 바를 밝힌다.
1. 법과 질서를 준수하며 본분과 책임을 다하는 참된 민주시민이 된다.
2. 배려와 존중의 화합공동체를 일구고 정의로운 사회 조성에 앞장선다.
3. 어른을 공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며 나눔과 봉사를 적극 실천한다.
4. 생명과 환경의 가치를 높이고 사람과 자연이 조화로운 도시를 만들어간다.
5. 지역발전과 행복창조를 위한 소통과 참여로 미래세대를 이끌어간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