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시, 청년 전담부서 신설 검토
김혜림 의원, 5분발언 통해 제안
김일권 시장, 청년부서 검토 지시

'젊은 도시' 양산에 청년을 위한 정책을 담당할 컨트롤타워 부재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높은 가운데, 양산시가 다음 조직개편 때 청년부서 신설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평균연령 39.9세로 '젊은 도시'를 표방하고 있는 양산은 5월 말 기준 20대와 30대 인구가 총 95,014명으로 전체 인구의 27.1%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노인이나 아동, 여성에 대한 전담부서는 있어도 청년에 대한 전담부서나 조례도 없고 정책도 부족한 실정이다.

이는 인근 지자체에서도 청년 정책을 강화하고 있는 추세와도 비교된다. 창원시는 최근 '청년기본조례'를 개정해 '청년활동지원센터' 설치를 의무화 했고, 경상남도에서는 '청년기본조례' 설치는 물론 청년지원정책의 실무를 논의하는 협의체인 '청년정책플랫폼'을 구성해 청년지원정책의 공론화를 이끌어내고 있다. 또, 경남 8개 시(市) 중 양산과 사천만 '청년조례'가 없다. 청년 인구 10만의 양산시가 시스템과 정책적인 면에서 현실을 따라가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이에 김혜림 양산시의원(더불어민주당, 물금·원동)은 지난달 24일 제162회 양산시의회 제1차 정례회 2차 본회의에서 5분자유발언을 통해 이러한 현실을 지적했다. 김혜림 의원은 "청년문제가 이미 사회적 이슈로 정착한 만큼 하루빨리 청년만을 위한 정책을 추진하는 팀을 구성해 청년 고용 및 창업 지원은 물론 질 좋은 일자리의 근로환경까지 책임지는 정책을 펼쳐야 할 것"이라며 청년정책팀 신설을 제안했다. 또, 청년기본조례 제정을 통해 청년의 사회참여 기회 확대와 더불어 주거안정 및 복지증진 등 전반적인 청년의 권익증진을 강조했다.

김일권 양산시장도 지난달 초 책임관 회의에서 청년 전담부서 신설 검토를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서 김 시장은 청년정책 사업을 발굴하고, 각 부서의 청년관련 정책을 취합 조정하는 청년업무 컨트롤타워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에 따라 양산시에서도 청년부서 신설 검토에 들어가는 등 청년 정책 강화에 눈을 돌리는 분위기다. 최근 군복무 중인 양산청년에 대한 상해보험 가입을 추진하는 것도 그 좋은 사례다.

양산시 관계자는 "청년 계층의 가장 큰 이슈가 일자리다 보니 스타트업 청년채용이나 남부시장 청년몰 등 그 동안 청년 정책이 일자리경제과 업무 위주로 흘렀다"면서 "일자리 창출 뿐만 아니라 청년 복지 등 다양한 청년 정책을 다루는 청년 컨트롤타워에 대해 검토 중에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