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은 호국보훈의 달이고, 6월 6일 현충일은 조국 광복과 국토방위를 위해 싸우다 돌아가신 순국선열과 전몰장병들의 영령을 추모하기 위해 정한 법정기념일이다. 

매년 6월이면 순국선열과 호국영령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리고, 호국과 보훈의식, 애국정신 함량을 위한 추념식 등의 행사를 하고 있다. 

그러나 호국보훈이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알고 있는 사람이 그리 많지 않은 것 같다, 

호국(護國)이란 나라를 보호하고 지킨다는 의미이고, 보훈(報勳)은 그공훈에 보답한다는 의미로 정리하고 있다. 즉 호국보훈의 달을 쉽게 말하자면 '나라를 위해 자신의 몸과 마음을 바친 분들을 기리는 달'이다

그리고 순국선열은 '나라를 위해 싸우다 죽은 윗대의 열사'라고 한다. 빼앗긴 나라를 되찾기 위해 자발적으로 독립투쟁을 벌이다가 돌아가신 분들이 바로 순국선열이며, 호국영령의 사전적 의미는 '목숨을 바쳐 나라를 지킨 명예로운 영혼'이다. 즉 국가의 부름을 받고 전장에 나가 적과 싸워 나라를 지키다 희생된 분들이다.  

또 6월 6일 현충일은 국토방위에 목숨을 바친 모든 분들의 충성을 기념하기 위한 법정기념일(공휴일)이다. 그래서 정부나 시민들이 나라를 위해 목숨을 희생하신 분들을 기리기 위하여 현충원을 찾아 참배하고, 태극기도 국경일이나 기념일과는 다르게 너비(세로) 만큼 내린 조기를 달고 있다. 

필자도 전후(戰後) 세대이지만, 매년 6월이면 윗대들이 겪은 6.25전쟁의 쓰라린 아픔들을 되새긴다. 또 나라를 위하여 초개같이 목숨을 아끼지 않고 조국과 민족을 위하여 산화하신 호국영령들의 애국·애족 정신을 되새기며 묵념을 하는 시간을 가진다.

물론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분들은 과거에만 있었던 것이 아니다. 지금도 어디선가 나라를 위해 자신을 희생하고 목숨을 바치는 분들이 있을 것이다. 이런 분들의 희생이 없었다면 지금 우리가 이처럼 평화롭게 살기 어려울 것이다.

6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이분들을 애도하는 마음으로 잠깐이나마 묵념하는 시간을 가져 보시기 바란다. 

20여 년전만해도 6월 6일에는 음주가무(飮酒歌舞)를 하지 않았지만, 요즘 세대는 그렇지 않은 것 같아 다소 씁쓰레한 기분이다. 매년 현충일에 호국영령들을 추모하는 의미에서 각 가정이나 기관에서 조기를 계양하고. 오전 10시 전국민이 사이렌 소리와 함께 1분간 묵념을 올려 순국선열과 전몰장병의 명복을 빌고 있다.

한민족임에도 불구하고 이념의 차이로 인해 발발한 6·25전쟁으로 인해 지금까지 남북으로 나뉘어 적대국으로 마주하고 있다. 6·25전쟁이 더 슬프게 느껴지는 이유는 결국 분단이라는 아픈 결과가 남아 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6·25전쟁으로 희생당한 분들을 잊지 않기를 바란다. 현재의 분단상황에서도 6·25전쟁의 아픔을 잊어가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다.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평화로운 나라를 있게 해준 선국선열과 호국영령들의 충성과 애국·애족정신을 다시금 마음 깊이 되새겨보기 바란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