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시, 증산신도시 반도4차 공터 조성
시비 4억3천만원 투입…올해말 준공 예정
잠자리정글짐·저울그네 등 약 15점 구조물

증산신도시에 추진 중인 전국 첫 수학체험공원이 이달 중에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양산시는 증산신도시 반도유보라4차 아파트 옆 공터에 조성할 예정인 수학체험공원의 실시설계 용역이 최근 완료됨에 따라 이달 중에 착공해 올 연말 전에는 준공할 계획이라고 지난 1일 밝혔다. 사업비는 전액 시비이며, 당초 2억8천만 원에서 4억3천만 원으로 늘어났다.

입체도형의 원리를 체험할 수 있는 6각 구조의 잠자리 정글짐

수학체험공원은 공원 내 수학구조물 설치를 통해 공원을 찾는 어린이들에게 수학을 체험하며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놀이를 통한 수학적 사고력, 창의력 확대에 기여한다는 취지로 조성되는 공원이다. 물금읍 범어리 2768-1 일원의 15,288㎡ 공원부지에 수학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게 고안된 15점 내외의 구조물을 설치하고, 아이들의 안전을 고려한 탄성포장을 하는 것 등을 주요내용으로 한다. 구조물에 대한 설명 안내판도 설치한다.

특히 공원 내 녹지공간의 훼손을 최소화 해 구조물을 설치하고, 아이들의 시설 이용 안전성을 높이는 데 주안점을 둘 계획이다.

설치 구조물에는 뫼비우스의 띠를 3차원 구조로 변화시켜 체험할 수 있도록 한 뫼비우스 정글짐과 입체도형의 원리를 체험할 수 있는 6각 구조의 잠자리 정글짐 등 다양하다.

과학과 수학의 융합적 형태로 양팔저울의 요소와 길이의 비를 적용한 저울그네

과학과 수학의 융합적 형태로 양팔저울의 요소와 길이의 비를 적용한 저울그네, 점과 점이 연결돼 선이 만들어지고 선과 선이 모여 곡선을 만들어내는 구조의 스트링아트가 설치된다. 최단 낙하거리를 나타내는 곡선을 체험할 수 있는 사이클로이드 미끄럼틀도 들어설 예정이다. 이밖에 팽이의자 등 체험시설과 입체도형인 멩거스펀지 등의 조형물도 설치된다.

양산시 관계자는 “실내 수학체험시설은 전국에 여럿 있으나 야외에 설치되는 것은 양산이 처음이다”며 “지역의 새로운 명소가 되도록 조성과 운영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