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안전도시 공인 위한 용역 착수
민선 7기 공약사항…기본조사 입찰
안전도시 조례 입법예고…자문단 확대

양산시가 민선7기 공약사항인 국제안전도시 공인을 위한 용역에 착수한다.

시는 지난달 29일 국제안전도시 공인사업 기본조사 연구용역을 입찰공고 했다. 사업비는 약 1억4천만 원이고, 기간은 착수일로부터 10개월이다.

이번 연구용역은 양산 관내에서 발생하는 손상 문제 및 위험 요인과 양산시 내부 관련 부서 및 외부 유관기관들의 안전사업현황 및 연계수준을 파악해 양산시에 적합한 안전도시 모델을 구축하고 지역 안전수준 향상 방안을 마련하기 위함이 목적이다.

이를 통해 양산시 지역안전 향상을 위한 효과적이며 지속 가능한 중장기 전략과 사업추진기반 조성방안을 수립함으로써 민·관이 함께하는 안전한 양산시를 만들어 가는데 기여할 계획이다.

사업내용은 세부적으로 ▲양산시 지역안전지수 정밀분석 및 개선방안 도출 ▲국제안전도시 모델에 대한 이론적 고찰 및 국내·외 사례분석 ▲지역사회 안전도 진단 및 사업요구도 조사 ▲양산시 손상사망으로 인한 사회 경제적 손실비용 분석 ▲양산시 손상감시체계 구축(안) 개발 ▲양산시 손상통계집 제작 ▲양산시 국제안전도시 사업 추진을 위한 가용자원 조사 및 네트워크 구축 ▲국제안전도시사업 추진을 위한 중장기 발전전략 개발 등이다.

시는 올해 ISCCC 국제안전도시 공인센터와 협약을 체결하고 2021년까지 국제안전도시 준비도시로 등재, 국제안전도시 연차대회에 참석하고, 2022년 공인신청서를 제출해 2023년 공인 선포식을 열 계획이다.

이에  앞서 양산시는 '양산시 안전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 제정안'을 지난달 7일 입법예고 했다. 민선7기 공약사항인 안전건강도시 양산을 만들고 누구나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안전도시 구현과 안전도시사업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필요한 기준을 마련하기 위함이다. 조례안에는 안전도시사업의 종합계획 수립과 시행, 안전도시 관련 시설의 확충 및 운영, 추진·실무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사항 등이 담겨 있다.

또한 양산시는 현재 운영 중인 안전관리자문단 구성 인원을 기존 20명에서 50명으로 대폭 확대했다.

시는 재난업무의 기술적 자문과 전문성을 높이는 안전점검을 위해 양산시 안전관리자문단의 구성원을 50명으로 확대해 재난안전사고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2월에는 시민안전보험 가입으로 양산시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모든 시민은 재해·사고 등으로 사망 또는 상해 시 1천만 원 보장한도로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자동 가입된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