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국민생명지키기추진단 자살예방 간담회
경제 등 이유…병원 입·퇴원때 많이 발생
인구 증가 따른 예방 인력·예산 투입 필요

양산시는 지난 14일 강호동 부시장의 주재로 국무조정실 국민생명지키기추진단과 자살예방 현장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단회에는 양산시 강호동 부시장, 김현민 보건소장, 유승윤 양산시 건강복지센터장, 박인숙 정신보건담당계장, 정우영 양산시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장, 황동익 사회재난팀장, 김영철 일자리경제과장이 참여하고, 정부에서는 국무조정실 국민생명지키기추진단 김규형 부단장, 김남기 총괄 사무관, 정진용 경위가 참여했다. 또 유관기관에서는 양산경찰서 여정원 여성청소년계장, 양산소방서 조태원 구조구급계장이 참여했다.

간담회에서는 양산시 자살문제의 원인분석과 자살예방을 위한 전략사업들이 논의됐다.

양산시는 2017년 기준 자살사망자가 83명으로 조사됐다. 자살연령으로 50대가 21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40대가 17명, 70대가 13명, 30대가 12명, 60대가 10명 순이다. 중장년층(40~50대)이 전체 자살 사망자의 45.7%를 차지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양산시 읍면동별 자살사망자를 살펴보면 물금읍이 13명, 동면이 10명으로 상위권을 차지했으며 삼성동, 평산동, 양주동, 소주동 순이다.

2018년 자살사망자는 2017년 대비 크게 증가했다. 자살 사망자가 크게 증가한 요인으로는 경기 악화로 인해 중장년층 노동자·실직자 등의 스트레스와 경제적 어려움이 크게 작용했을 것으로 보고있다. 양산시의 경우 최근 신도시 중심으로 중장년층 인구 유입이 많고 관내 정신의료기관이 타 지자체보다 많아 환자들이 병원에서 입·퇴원하는 과정에 치료병원 인근에서 자살시도를 하는 확률이 높다는 점을 증가요인으로 보고있다.

실제로 읍단위 기준 인구 10만 명을 넘어선 물금읍의 경우 1년 동안 1만8천여 명의 인구가 증가했고 이와 더불어 자살율이 큰 증가폭을 보이고 있다. 연령대가 낮은 젊은층의 인구 유입과 더불어 노인 인구 또한 양산 관내서 가장 많이 거주하고 있다는 점으로 볼때 급격한 도시화 및 기존 생활환경의 변화 등 다양한 생활 사건이 자살률에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인다.

자살 예방을 위한 양산시의 정책적 접근 방향은 무직 또는 단순노무직 장년층 인구를 중심으로 자살예방에 중심을 두고 직장 스트레스 및 경제적 어려움, 일자리 문제 등의 자살 문제에 접근할 것을 밝혔다.

또, 인구 증가에 따른 센터의 인력 및 예산 투입이 필요한 시점으로 보고있다.

이번 현장간담회에서는 자살예방전담인력 증원과 자살예방 사업비 예산 증가의 필요성이 논의됐다. 인구 20만 이상인 도시는 정신건강복지센터를 1개소 설치 가능하다는 관련 법령에 따라 센터가 설치됐지만, 올해 4월 기준 양산시 인구가 35만 여명에 가까워 진 현실을 감안하면 턱없이 부족한 상태다. 특히 동부양산지역은 센터와의 물리적 거리도 있어 더욱 접근하기 어렵다. 또, 자살시도자 발생시 응급으로 개입해야 할 상황이 많고 전문가의 소진 발생이 높은 편이라 자살예방 전담 공무원이 상시적으로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양산시 강호동 부시장은 “자살 시도자들에게 일자리가 주어진다면 다시 희망을 가지고 생활 할 것으로 보인다”며 "공공일자리부분과 더불어 민간일자리 확대에 노력해 근본적인 자살예방 대책을 수립하겠다"라고 밝혔다.

국민생명지키기추진단 김규형 부단장은 “양산시와의 자살예방 현장간담회에서 논의된 자살예방사업 대책방안들에 대해 보건복지부, 행정안전부 등 관계부처 회의시 현장간담회 내용을 적극 수렴해 제도화된 자살예방대책을 마련하도록 노력을 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국민생명지키기추진단은 국무조정실 소속으로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자살예방대책, 산업안전대책, 교통안전대책 및 식품안전대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작년 5월 구성됐으며, 문재인 정부 정책에 따라 2022년까지 3대 분야 사망 절반수준 감축을 목표로 ‘국민생명 지키기 3대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