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시보건소, 법정 감염병 예방관리 사업 추진

양산시 보건교사들을 대상으로 감염병 예방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양산시 보건소는 시민들의 건강과 행복한 삶을 위해 연중 감염병 예방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법정 감염병에는 1군 ~ 5군, 지정감염병이 있다. 이 중 예방에 따른 감염병 사전 차단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감염병인 법정 1군 감염병(A형간염, 장티푸스, 세균성이질, 장출혈성대장균감염증, 콜레라), 법정 3군감염병(쯔쯔가무시증, 결핵), 법정4군 감염병(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등을 선정해 집중적으로 감염병 예방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양산시 보건소에서는 집단시설, 사회복지시설 등을 대상으로 주기적인 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감염예방을 위한 홍보물을 배부하고 있다. 지난 4월 18일에는 사회복지법인 무궁애학원 내 미래직업재활원 원생(50명)을 대상으로 1군 감염병 예방, 올바른 손씻기 교육을 실시해 호응을 얻었다.

법정 3군 감염병인 쯔쯔가무시증과 4군 감염병인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은 진드기 매개 감염병으로 위생해충인 진드기에 물렸을 때 감염될 수 있는 발열성 감염병이다. 

진드기에 물리지 않으면 예방효과가 100%에 가깝기 때문에 양산시 보건소에서는 2019년도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관리사업 국비를 확보하여 지난 4월 진드기 기피제 3,781개를 구입하였고, 5월 중에는 진드기에 상대적으로 노출될 위험이 높은 시민들을 대상으로 기피제를 배부하여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 효과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감염병은 예방이 최우선이므로, 시민들 모두 예방수칙을 숙지하고 준수해야 한다"며 "만약 예방에도 불구하고 감염병에 감염되거나 의심환자 또는 환자 발생시에는 즉시 보건소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