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하 원인, 지하수위 변화 인한 '압밀침하' 추정

이용식 시의원(사진·자유한국당, 중앙·삼성)은 지난 17일 제161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에서 원도심 지반침하에 대한 적극적 행정대책을 촉구했다.

이용식 시의원은 "이번 현상은 지난해 5월부터 지하 터파기 공사 중인 모 주상복합건물의 신축현장 주변건물에서 확인됐으며 공사현장은 현재도 피압수의 용출로 하루 200~300t의 물을 외부로 배출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달 20일 국가안전대진단 기간 중 현장점검을 실시한 전문가 의견에 따르면 지반침하 현상은 도시화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발생한 '압밀침하'로 추정했다"며 "일반적으로 압밀침하는 지하수위의 변화, 응력의 변화, 진동 등의 원인으로 토립자가 재배열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현상이다"고 말했다.

또 "북부동 소재 지하수위 관측망 측정자료에서도 지난해 1월부터 11월까지 월 평균 2.75m의 지하수위가 유지되다가 12월에는 5.77m, 올해 2월에는 9.4m, 4월에는 11.67m로 불과 5개월 만에 평균대비 9m나 떨어졌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이 공사현장에서 지난 12일 지하수 펌핑 중단 후에는 약 1.5m 지하수위가 상승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관리부서가 이를 근거로 의문을 갖고 원인분석이나 타 부서와 업무공유를 통한 소통이 있었다면 대응에 신속성이 있을 것이다"고 행정적 대응부재를 지적했다.

이용식 의원은 "연약지반으로 예상되는 전 지역에 대한 정밀안전진단의 조속한 실시로 원인규명 및 근본적 대책수립이 절실하다"며 원도심 지하수 개발제한'과 '대규모 개발허가시 지반침하에 대한 대책수립 선행강화', '지반침하에 따라 위험에 노출된 지역을 통합한 단일 재개발 추진' 등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이용식 의원은 "원도심 지반침하 문제는 다양한 요인들이 동시에 작용해 사전에 예견된 일이었다"며 "문제에 대한 잘못과 책임추궁보다 이 일을 계기로 원도심의 안전적 개발방향과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