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웅상보건지소 김명자 소장

심혈관 '레드서클' 통해 주민 건강관리
생활습관병 예방위해 걷기운동 생활화 

신외무물(身外無物)를 강조하는 김명자 웅상보건지소장은 사람이 살아가는데 건강이 최우선이다며, 평소 걷기와 같은 운동으로 힐링하며 건강을 지켜야 한다. 10만 웅상지역 주민들을 위한 심혈관사업인 '레드서클'사업 등의 시민 건강관리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했다.              

▷부임소감

재직기간 동안 웅상지역 주민들을 위한 특별한 일을 꼭 하고 싶습니다. 2009년도 웅상보건지소 위생담당 팀장으로 한차례 근무한 적이 있어 감회가 새롭습니다. 

웅상지역의 건강 현실성도 잘 알고 있습니다. 주민들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는 보건행정으로 10만 웅상지역 주민들이 100세 시대 걸맞은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웅상보건지소 운영 계획은

전임 지소장이 웅상지역 주민들을 위해 시행해온 각종 사업들을 다시금 점검하여 중단없이 추진하고, 다소 부족했던 사업들도 점검·보완하여 지역주민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주민들의 개인적인 위생에서 주거환경에 이르기까지 위생적인 문제점들을 찾아내 10만 주민 모두가 쾌적한 환경 속에 생활하며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1)보건복지부와 양산시보건소가 추진하고 있는 모든 위생업무를 여과없이 실행하여 주민들의 건강한 삶 추구에 부응하고, 2)특히 웅상지역의 특성에 맞도록 여행성으로 인한 전염병 예방등에 방역행정을 집중하여 전염병으로부터 안전한 웅상을 만들겠습니다. 3)양산시의 시민건강조사 결과 나타난 성인흡연율, 고위험음주율, 걷기실천율 제고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100세 시대 걸맞은 보건행정을 펼치겠습니다.   

▷특별히 추진하고 싶은 사업은

심뇌혈관질환은 우리나라에서 주요 사망원인 중 1/4에 달합니다. 체계적인 교육·홍보사업 및 환자 등록관리 사업등을 통한 대처능력을 증가시켜 웅상지역 주민들의 건강위험행태요인을 감소시키고 심뇌혈관질환을 예방을 위한 사업 입니다.

특히 합병증과 더불어 장애나 사망률을 감소시키기 위해 심혈관사업인'레드서클'사업을 통해 45세 이상 주민들에게 혈당과 혈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시민 건강관리사업도 추진할 계획 입니다.

▷이들 사업을 추진하는 이유는

지난 2018년 사회건강조사에서 성인남자 흡연율이 43.2%(전국:40.6%, 경남:40.6%),비흡연자의 직장 실내 간접흡연율(전국:12.6%. 경남:14.3%). 걷기 실천율 37.4%(전국:42.9%. 경남:41.9%). 비만발병율 36.1%(전국 33.8%. 경남:33.1%)로 나타났습니다.

이 조사에서 혈압측정이 혈압수치 인지율 응답에 감소 요인으로 작용하여 혈압 수치 인지율은 40.6%(전국:43.1% 경남45%). 혈당 수치 인지율은 9.9%(전국:15.3% 경남:17%)로 조사되어 개선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며, 만성질환자로의 이환 대상자에 대하여 체계적인 등록 및 관리를 통해 개별사업을 연계한 다양한 만성질환자의 예방관리 프로그램 운영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2016년 11.8%. 2017년 11.5%. 2018년 12%를 차지하여 노령 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서 순환계통 질환은 나이가 많을수록 사망률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또한 70세 이후부터 급증하는 만성질환 고위험군에 대한 질병 조기발견 및 자가 관리의 중요성도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최근 6년사이 기업체 수는 꾼준히 늘고, 물금신도시를 중심으로 도시성장으로 젊은 층의 인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도시성장과 경제발전은 30~40대가 주축을 이루지만, 30~40대가 가장 많은 건강 위험요인(흡연, 음주, 운동부족, 불규칙한 식사 등)을 가진 집단 이지만, 적절한 관리를 하지 못하는 건강관리 취약계층으로 사업장 근로자의 심뇌혈관 질환 예방관리가 시급한 실태이기 때문입니다. 

▷웅상지역 주민들에게 드리고 싶은 말씀은

우리 속담에 돈을 잃으면 부분을 잃는 것이고, 명예를 잃으면 반을 잃는 것이고, 건강을 잃으면 전부를 잃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즉 신외무물(身外無物)이란  "몸 이외 아무 것도 없다"는 뜻으로, 자신의 몸이 다른 무엇보다도 소중하다는 것입니다. 

사람이 살아가는데 뭐니 뭐니 해도 건강이 최우선 입니다. 건강할 때 건강을 지켜야 합니다. 평소 걷기와 같은 운동으로 힐링하시면서 건강을 지키시기 바랍니다. 

양산시가 걷기 실천율은 전국과 경남(7위) 대비 낮은 지표로'14년도 지표값이 급격히 하락한 뒤 지속적으로 낮은 지표 값을 보이고 있습니다. 심혈관, 비만, 생활습관병 예방에 효과적인 걷기운동 생활화를 당부 드립니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